광역 생활권 조성과 상생발전 기반 마련을 위해 행복청과 3개시도 힘합쳐

충청권광역철도 노선안
충청권광역철도 노선안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통한 대전․세종․충북 광역 생활권 조성과 상생발전 기반 마련을 위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주변 3개 광역시․도가 힘을 합친다.

행복청과 대전시, 세종시, 충북도가 손잡고 대전 신탄진과 세종 조치원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의 최적 노선안을 조사하기로 했다.

4개 기관은 1일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전타당성 조사' 추진을 위한 협정을 체결했다.

이들은 경제성이 확보된 최적 노선안을 마련한 뒤 국토교통부가 2020년까지 수립할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제안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에 드는 비용 2억원은 대전시와 세종시, 충북도 등 3개 광역자치단체가 분담한다.

행복청이 주관하는 이번 조사는 착수일로부터 10개월간 진행된다.

행복청은 이달 초 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내용을 나라장터 홈페이지나 행복청 홈페이지에 공고한다.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은 기존 경부선과 호남선을 활용해 대전시, 세종시, 충남도, 충북도 등 충청권 4개 광역자치단체를 가로지르는 철도를 건설하는 것이다.
1단계 사업인 충남 계룡∼대전 신탄진 구간은 2015년 착수해 2024년 개통할 전망이다.

고성진 행복청 교통계획과장은 "충청권 광역철도는 충청권 교통·물류 혁신과 상생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며 "사전타당성 조사에 들어가기로 협정을 통해 공식화한 만큼 최적 노선안이 도출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