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KDI 비용편익분석, 민간투자적격성분석 '통과'
원촌동 대전하수처리장, 오정동 분뇨처리장 금고동으로 이전
사업시행으로 1조 6000억 원 생산유발 효과
기존 부지 대덕특구 재창조 마중물로 활용

허태정 대전시장이 27일 오후 대전시청에서 브리핑을 통해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및 현대화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 적격성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대전의 오랜 숙원사업이던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적격성조사가 최종 통과돼 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7일 브리핑을 통해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및 현대화 사업이 오전 한국개발연구원(KDI) 적격성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KDI) 적격성조사 결과 비용편익분석(B/C)이 1.01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왔으며, 민간투자 적격성분석(VFM)도 민간투자 사업이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됐다.

이번 적격성 조사는 지난 4월 25일 기획재정부가 지역균형발전을 고려해 예비타당성조사 운용지침을 개정한 이후 민자사업분야에 처음 적용된 사례이자, 국내 최초 대규모 하수처리장 이전 사업으로 2016년 5월 조사가 시작된 이후 3년 만에 사업 적격 판정을 받았다.

이날 허 시장은 “정부의 예타 제도개선 이후 민자사업분야 첫 적용사례가 우리 시 환경시설”이라며“ 2017년 5월 0.47이던 B/C가 (예타제도 개선으로) 최종 1.01로 올라가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대전시는 총 사업비 8433억 원을 들여 원촌동 일원의 대전하수처리장과 오정동 분뇨처리장을 금고동 자원순환단지 부근으로 이전해 조성할 수 있게 됐다. 

허 시장은 “하수처리장은 완전 지하화하고 상부에는 시민 체육공간을 만들어 시민이 원하고 지역의 생산성을 높이는 공간으로 재구성 하겠다”며 “하수처리장이 신설되는 금고동 일원도 대규모 주민 편의시설이 생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시는 2020년까지 시의회 동의, 기획재정부의 민간투자사업심의, 사업시행자 선정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2021년도 착공,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조감도. 대전시 제공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조감도. 대전시 제공

이날 허 시장은 “이번 하수처리장 이전사업 적격성 확보는 대규모 환경사업을 할 수 있는 추동력을 확보했다는데 많은 의미가 있다”며 “8000억 원 이상의 민간자본 투자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하수처리장 이전 및 현대화 사업 추진으로 원촌·전민·문지동 일원의 고질적 악취문제가 해결되고 1조 6000억 원 규모의 생산 유발효과와 1만 200여명의 취업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시는 현재 하수처리장 부지 40만 4000㎡를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허 시장은 “현재 하수처리장이 위치한 원촌동 부지를 대동금탄지구 개발사업과 연계해 대덕특구 재창조를 가속화하는 마중물로 활용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향후 하수처리장 민간 운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시민부담 증가에 대해 허 시장은 “세부적인 계획은 협상해야겠지만 30년 정도 운영한다고 했을 때 신규 건설비용을 일정부분 (운영비에) 담아야한다"면서 "장기적으로 하수도 관련 세금 및 부과금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단계적으로 진행될 것이기 때문에 요금인상 등 큰 변화가 당장 나타나지 않도록 잘 소화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존 하수처리장에서 근무하던 시설관리공단 소속 114명의 고용보장 문제에 대해서는 “저희도 상황을 파악하고 있고 고용된 인력들의 안정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원촌동 대전하수처리장은 1989년에 지어진 시설로 2009년 5월부터 시설노후에 따른 악취 등을 이유로 원촌동 주민들의 이전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에 시는 2011년 하수처리체계 재정립 연구용역을 발주해 ‘완전이전’ 방식으로 사업방향을 정하고 하수도정비기본 계획 일부변경 등 행정 절차를 진행하고 ‘완전 이전’에 드는 비용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한화건설이 2016년 2월 제안한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해왔다.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위치도. 대전시 제공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위치도. 대전시 제공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