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이‧통장연합회와 기자회견, 이‧통장 지위와 처우개선 현실화 ‘촉구’

홍문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자료사진
홍문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자료사진

홍문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충남 홍성‧예산)과 전국 이‧통장연합회는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통장 지위와 처우개선 현실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13일 당‧정협의에서 확정된 이‧통장 기본수당 10만원 인상에 “총선 선심용 생색내기”라고 성토했다.

홍 의원은 “정부 여당은 그동안 이‧통장 수당과 관련해 아무런 역할도 없었고, 심지어 지자체 예산 부담 핑계로 반대를 해 오다 내년 총선을 의식해 10만원을 찔끔 인상하는 행위는 ‘총선 선심용 생색내기용’이자 9만5천명에 달하는 전국 이‧통장 자존심을 짓밟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이어 “수당인상 재원이 국비가 아닌 지자체 부담으로 정해진 것은 생색은 정부와 여당이 내고, 모든 부담은 지자체에 떠넘긴 아주 나쁜 정책”이라며 “수당인상 당사자인 전국 이‧통장연합회와 단 한 번도 만나지 않고 의견도 듣지 않은 채 강행된 일방적 방침”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한국당 차원에서도 이·통장의 근본적 처우 개선을 다각도로 노력해왔는데, 그동안 아무런 입장도 없다 선거를 앞두고 정부와 여당이 마치 자신들이 문제를 해결한 것처럼 공을 가로챘다”며 “이 같은 행위는 타 당의 정책을 뺏어 생색내는 아주 파렴치한 작태”라고 일갈했다.

홍일성 전국 이‧통장연합회회장은 “당‧정이 10만원을 인상하는 정책을 발표했지만, 이는 실질적 지위와 처우개선이 아닌, 단순 생색내기용 정책이 아닌지 매우 우려스럽다”며 “국가가 이·통장 처우 개선에 손 놓고 있는 것이 아닌지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수당 인상을 국비가 아닌 재정이 열악한 각 지자체에 부담을 떠맡긴 것은, 정부는 책임지지 않고 생색만 내려는 매우 무책임한 처사”라며 “수당 인상은 반드시 중앙정부가(국비)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기자회견을 마친 전국 이‧통장연합회 회장단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를 직접 만나 건의문을 전달하고 “국회가 앞장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묵묵히 일선에서 최선을 다하는 이‧통장 지위와 처우개선 촉구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