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도한 소통수석 "보도 개입했다니..어처구니없는 일" 발끈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 자료사진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 자료사진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은 자신이 KBS보도에 개입했다는 주장에 “가해자가 피해자를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형국”이라고 반발했다. 윤 수석은 또 KBS 측 주장을 근거로 보도한 ‘조선일보’에 “허위보도에 가세했다”고 비난했다.

윤 수석은 26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히고 “참 어처구니없는 일이라 사실관계를 중심으로 해명 하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어 “어제(25일) KBS 시사기획 ‘창’ 제작진과 노조가 성명을 냈다. 청와대는 무슨 근거로 사과방송을 요구하느냐고 묻고 있다. 저희는 이 보도가 허위이기 때문에 사과방송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KBS ‘창’ 제작진‧노조 성명에 조목조목 ‘반박’
사과방송 없으면 ‘법적 대응’ 방침

앞서 ‘창’은 지난 18일 <복마전 태양광 사업> 편에서 “저수지 면적의 10% 이하에 설치하게 돼 있는 태양광 시설이 청와대 TF(태스크포스) 회의 이후 제한 면적이 없어졌다”는 최규성 전 농어촌공사 사장 인터뷰를 보도했다. 이에 윤 수석은 지난 21일 정정 보도를 요구했다.

하지만 ‘창’ 제작진은 성명을 통해 “허위보도라는 청와대의 주장을 인정하는 듯한 모습으로 비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KBS 노조 역시 ‘보도 외압 망령이 되살아났다’는 제목의 성명에서 “외부 압력에 심각히 훼손된 KBS 방송의 공정성과 독립성에 대해 사측이 진실을 밝히고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또 ‘조선일보’는 이들 성명을 근거로 26일 “청와대가 공영방송 KBS 보도에 개입한 것으로, 방송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또 윤 수석이 ‘창’ 제작진에 시정조치를 요구했다는 성명서 주장을 인용하며 “이는 방송 당일 KBS 측 누군가에게 연락해 압력을 행사했다는 사실을 시사한다”고 썼다.

“KBS, 누구에게 사실관계 확인했는지 밝혀야”

이에 윤 수석은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정정 보도를 요구했다. (KBS는) 청와대 측이 보도내용에 수긍할 수 없다면 언론중재위원회나 법원에 정정 보도를 신청하면 된다고 주장한다. 당연히 그렇게 할 것”이라며 “정정보도 신청 등을 하기 전 통상적으로 해당 언론사에 요구하는 것이 관례이다. 이를 거부하면 언론중재위원회로 간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청와대가 허위보도라고 주장하는 것에 ‘창’ 제작진은 방송 전 사실관계 확인 등 절차를 거쳤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KBS는 방송 전 어떤 사실관계 확인을 거쳤는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KBS는)심지어 청와대에 수차례 입장표명을 요구하기도 했다는데, 도대체 누구에게 입장표명을 요청했는지 밝혀야 한다. 내부 확인 결과 (당시 대통령 북유럽)순방에 동행했던 고민정 대변인에게 6월 11일과 16일 두 차례 거쳐 문자메시지를 보내온 사실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에 공문으로 질문이 온 적도 없었다. 대변인이 해외에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청와대에 수차례 입장 표명을 요청했다면, 고 대변인에 보낸 것 말고, 누구에게 어떤 입장 표명을 요청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반격했다.

윤 수석은 특히 “KBS 노조도 제작진 성명과 같은 내용의 주장을 성명서로 냈다. 이것이 ‘언론 탄압’이라는 주장도 하고 있다. KBS는 저희 관점에서 가해자이다. 가해자가 피해자를 일방적으로 비난하고 있는 형국”이라고 받아쳤다.

“조선일보까지 허위보도 가세”
“무슨 근거로 제가 압력 행사했는지 기자가 밝혀야”

26일자 조선일보 보도. 관련 부분 촬영
26일자 조선일보 보도. 관련 부분 촬영

그는 계속해서 “조선일보는 청와대가 공영방송 KBS 보도에 개입한 것으로 방송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했다. 저희는 KBS 보도에 개입한 적이 없다. 허위사실에 근거해 기사를 쓴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조선일보는)방송 당일 제가 KBS 측 누군가에 연락해 압력을 행사했다는 사실을 시사한다고 했는데, 저희는 방송이 나가는 줄도 몰랐다. 제가 KBS 누군가에 연락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저는 이미 방송 다음날(19일) 정정을 요구했다. 무슨 근거로 제가 방송 전 KBS에 전화해 압력을 행사했다는 건지 밝혀야 한다. 저희에게 밝히라고 요구하지 말고, 기사를 쓴 사람들이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수석은 이어진 기자들과 일문일답에서 KBS 취재진이 고 대변인에게 보내온 2개 문자메시지를 공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KBS취재진은)춘추관장에도 연락을 했다고 하는데, 춘추관장은 전화를 받은 기억도 없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