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발병률 조사..“항응고치료 등 적절한 관리 필요”

심방세동이 있는 노인의 경우 치매 발생 위험도가 1.5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사진은 단국대병원 김동민 심혈관내과 교수.
심방세동이 있는 노인의 경우 치매 발생 위험도가 1.5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사진은 단국대병원 김동민 심혈관내과 교수.

심방세동이 있는 노인의 경우 치매 발생 위험도가 1.5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24일 단국대병원에 따르면 김동민(단국대병원 심혈관내과) 교수는 세브란스병원, 차의과대학과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심방세동이 치매 발생 위험을 1.5배 높인다’는 연구결과를 유럽심장학회지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2005년부터 2012년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자료를 통해 60세 이상의 노인환자 26만2611명을 대상으로 심방세동이 발생한 환자(1만435명)와 그렇지 않은 환자(2만612명)로 분류해 치매 발생 위험도를 조사했다.

연구팀이 해당 환자를 추적 관찰한 결과 심방세동 환자 중 2536명(24.3%)이 치매가 발생했고, 심방세동이 없는 환자에서는 3174명(15.4%)이 발생했다. 치매 발병 위험도가 1.5배 이상 차이 난 것.

이런 위험성은 추적기간 중 뇌경색이 발생한 환자를 제외하고도 유의하게 나타나 뇌경색과는 별도로 심방세동이 치매 발생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치매의 형태별로는 혈관성 치매의 경우 2배, 알츠하이머 치매는 약 1.3배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팀은 심방세동 환자에서 항응고치료가 치매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는지도 추가로 분석했다.

심방세동 환자 중 항응고치료를 시행한 환자 3092명(29.6%)과 그렇지 않은 환자를 비교한 결과 항응고제를 복용한 환자에서 모든 치매 발생 위험도가 약 40%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알츠하이머 치매의 경우 50%로 조사됐으며, 혈관성 치매는 약 20%로 낮아졌다.

김 교수는 “심방세동이 치매 발생의 위험인자인 만큼 적절한 고혈압 관리 등 심방세동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조기 진단을 통해 적절한 관리가 중요하다”며 “심방세동 환자의 경우 뇌경색뿐만 아니라 치매 예방을 위해 항응고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심방세동이 치매 발생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큰 규모의 환자군에서 확인한 연구로 의미가 크다”며 “노인환자에서 빈번한 심방세동 및 치매에 대한 예방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