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수거 주간작업 변경 및 장비 개선...안전사고 예방 기대-

계룡시(시장 최홍묵)가 환경미화원들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사진=계룡시청 전경)
계룡시(시장 최홍묵)가 환경미화원들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사진=계룡시청 전경)

계룡시가 환경미화원들의 안전사고 예방 및 업무효율 증대를 위해 안전장비 보강, 근무시간 조정 등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에 힘쓰고 있다.

이번 시의 환경미화원들에 대한 근로환경 개선은 환경미화원들의 새벽, 야간근무로 인한 수면부족, 피로누적 등으로 작업 중 안전사고, 사망사고 등이 빈번히 발생함에 따른 것.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들은 환경미화원 작업안전 지침을 마련, 전국 지자체에 근로환경 개선을 꾸준히 요구해왔다.

이를 위해 시는 환경미화원의 안전을 위해 청소차량에 4채널 영상장치, 양손조작 안전스위치를 설치했다.

또 각종 보호 장구 지급, 정기적 안전교육 실시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 시행 중에 있다. 

4채널 영상장치는 운전자가 청소차량 후면과 측면에서의 작업위치와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양손조작 안전스위치는 후방작업자가 적재함 덮개를 직접 덮을 수 있게 해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이와 함께 시는 8월 부터는 생활폐기물 수거 시작시간을 오전5시에서 오전8시로 변경, 주간 수거작업을 운영한다.

배출방법은 기존과 동일하며 수거는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5시까지 이다.

토요일은 오전 8시부터 오전11시까지 이뤄지고 일요일 및 공휴일은 수거하지 않는다.

또 폭염, 혹한  등에는 무리한 작업을 지양하는 한편 작업시간 단축, 중지 등의 조치로 환경미화원의 작업안전을 보장할 계획이다.

주간 수거작업은  공동주택 등 공동배출장소에 쓰레기를 배출하는 주민들은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지만 엄사리 및 금암동 단독주택과 상가주택 주민들은 수거시간을 참고해 쓰레기를 배출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계룡시 관계자는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에 애쓰는 환경미화원들의 근로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수거시간 등 관련 자세한 사항은 계룡시 환경위생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