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세도면서 현판식, “지역주민 많은 관심” 당부

부여군은 지난 14일 세도면에서 치매안심마을 사업설명회와 현판식을 개최했다.
부여군은 지난 14일 세도면에서 치매안심마을 사업설명회와 현판식을 개최했다.

부여군 제1호 치매안심마을이 조성됐다. 

군은 지난 14일 세도면행정복지센터에서 세도면 이장, 세도면행정복지센터 직원 등 60명을 대상으로 치매안심마을 사업 설명회 및 현판식을 개최했다.

치매안심마을은 지역주민의 치매인식개선을 통해 치매환자와 가족이 일상생활을 안전하고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마을이다. 안심마을은 치매환자가 가능한 오랫동안 지역사회에 머무를 수 있도록 치매 파트너 양성 및 치매 인식개선 교육, 조기검진 등을 진행한다.

세도면은 부여군 제1호 치매안심마을로 높은 노인인구 비율과 치매안심센터와의 접근성 및 치매환자 등록관리율 등 지역특성을 고려해 선정했다. 

부여군치매안심센터는 지난 5월부터 세도면 청포4리 마을회관 방문을 시작으로 만60세 이상 노인 대상(만75세 진입자 및 75세 이상 독거노인 우선) 치매 예방교육 및 선별검사(MMSE-DS) 등을 실시했다. 또  기관‧단체별 치매인식개선 및 파트너 양성 교육, 인지재활 프로그램 및 치매가족교실 운영, 재가 치매환자 대상 주거환경 안심스티커 부착 등 치매안심마을 조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김갑수 센터장은 “치매는 지역주민의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따뜻한 시선이 필요한 질환”이라며 “앞으로 치매안심마을이 치매 인식개선에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