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경찰청 광역수사대·문화재청, 매장문화재보호및조사에 관한 법률위반혐의 A씨(63) 검거

이성선 대전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장이 13일 오전 대전경찰청 6층 대회의실에서 전남 신안 앞바다에서 도굴된 도자기 은닉 피의자 검거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전남 신안군 증도면 도덕도 앞 '신안해저유물매장해역'에서 도굴한 중국 원나라시대 도자기를 지난 83년부터 숨겨 온 6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 

36년 간 경기도 자택과 서울에 있는 친척집에 도자기를 은닉해 온 A(63) 씨는 공소시효가 끝나자 일본에 도자기를 팔아 넘기려 했지만 경찰의 감시망을 피하지 못하고 결국 검거됐다.

대전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와 문화재청은 매장문화재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지난 3월 20일 A 씨를 검거하고,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경찰은 문화재청과 공조 수사한 결과 A 씨에게 압수한 중국 청자 등 도자기 57점이 1981년 사적 제274호로 등록된 '신안 해저유물 매장해역'에서 도굴된 것으로 판단했다.

이 해역은 1976년 1월 많은 해저유물이 발견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정부는 1984년까지 총 11차례에 걸친 발굴조사를 통해 총 2만 2000여 점의 유물을 발굴했다. 또 1923년쯤 항저우만을 떠나 한국을 거쳐 일본으로 가던 중국 선박 '신안선'도 인양했다. 

경찰에 따르면 도굴꾼들은 정부의 수중발굴 작업이 없는 틈을 노려 고용한 잠수부를 야간에 투입시키는 방법으로 문화재를 도굴했다.

A 씨는 중국 공항의 검색이 까다로워 반출이 어려워지자 유물 7점을 가지고 지난해 8월 일본으로 두 차례 건너가 브로커를 만난 뒤 구매 의사를 타진하기도 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감정 결과 압수한 도자기 57점이 모두 1980년대 신안선에서 나온 유물과 동일한 형태인 것으로 보고, 이 도자기들이 신안선해저유물이라고 판단했다. 

이날 브리핑에서 문화재청 신지영 감정위원은 "이 도자기들은 모두 보존 상태가 상당히 우수해 학술적 자료뿐만 아니라 전시 및 교육 자료로도 활용 가치가 매우 높다"고 평했다.

압수된 신안해저유물 도자기.

압수된 도자기 중 중국 송나라 때 생산한 '흑유잔'은 문화재적 가치가 높아 가격이 1억 원을 넘는 것으로 전해졌다.

A 씨는 경찰 조사에서 “보관하던 도자기는 골동품을 수집하던 어머니의 유품으로만 알았고 도굴된 것인지는 몰랐다"고 혐의를 부인했으나 경찰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경찰은 A 씨 지인으로부터 A 씨가 보관하던 유물이 진품이라는 진술을 확보했으나, 유물 취득 경로는 파악하지 못했다. 

이성선 대전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장은 "도굴된 신안 해저유물이 실제 존재하고 불법 유통되고 있음이 확인됐다"며 "골동품 거래시 각별한 주의와 적극적인 신고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