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반대하는 서울-부산지회와 대립각

대한한의사협회가 추진하는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을 두고 한의계 내부에서 찬반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한의사회가 입장을 표명해 주목을 받고 있다.

대전시한의사회는 최근 성명을 내고 한의협 집행부가 첩약 급여화에 대한 최종안을 마련하고 전체 회원의 의견을 묻는 투표 실시를 촉구했다.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의 ‘조건부지지’ 성명인 셈이다.

조건부 지지를 선언한 대전시한의사회와 달리 서울시한의사회와 부산시한의사회는 회원 대다수가 첩약급여화를 반대하고 있다며 급여 정책을 추진 중단을 촉구해 시·도간의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또 지난 5월 중순부터 동국대한의대와 대구대한의대, 경희대한의대, 대전대한의대 동문 등은 약사와 한약사가 참여하는 정부의 첩약급여화 시범사업 불참을 릴레이 성명 형태로 촉구하고 있는 등 내부 갈등이 첨예하다.

이에 반해 대전시한의사회, 전남도한의사회, 충남도한의사회, 경남도한의사회는 중앙회의 첩약 급여화 시행에 조건부 지지했다.

대전시한의사회는 첩약 급여화 도출 및 전 회원 투표 요구와 함께 "중앙회는 첩약 급여화가 안정화되고, 회원들의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기 전까지 절대로 한약 제제 의약분업을 논의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 같은 일부 시·도지회의 조건부 지지 움직임에 대해 한의사비상연대는 "서울과 부산지부 회원들의 압도적인 의결을 무시하는 최혁용 한의협회장을 비롯해 중앙회 집행부를 질타해야 할 시·도지부장들은 사퇴하라"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첩약 급여화 추진과 관련 회원 투표를 한 서울시한의사회와 부산시한의사회도 중앙회의 일방적인 정책 추진에 불만을 토로하고, 회원 대다수가 반대하는 첩약 급여화 추진을 중단하라고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전체 한의사의 1/4 비중을 차지하는 서울시한의사회는 지난 5월 27∼28일 첩약 급여화 정책에 대해 투표를 실시한 결과, 5362명 중 3585명이 투표권을 행사해 65.2%(2339명)가 첩약 급여화에 반대했다.

이 같은 첩약 급여화를 놓고 내부 갈등을 겪고 있는 한의사회가 대전 및 일부 지회의 조건부 지지에 힘을 얻어 전체 회원 투표를 통해 첩약 급여 시범사업을 추진할지 포기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