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남의 인생 그리고 처세 403]

동서고금의 수많은 성공자중에 자기관리에 철저하지 않은 성공자는 없는 것 같다.

그 중에서 정치가, 사상가, 과학자로 수많은 업적을 남긴 미국의 벤 자민 프랭클린(1706~1790)의 자기 관리는 오늘날까지 모든 사람의 멘토가 되고 있다.

프랭클린의 자기관리 방법을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존경받는 성공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가지계발과 자기관리 노력 때문이었다.

미국인들은 가장 존경하는 위인으로‘조지워싱턴’과‘벤저민 프랭클린’을 나란히 놓았다. 미국독립선언서의 초안을 작성했고, 피뢰침을 발명했고, 초대 프랑스 대사로 파견 되는 등 그의 업적은 실로 다양하다.

오늘의 미국을 이룬 것이 청교도정신이었다면 그 청교도정신의 한 가운데는 프랭클린정신이었다. 이처럼 프랭클린은 미국역사상 가장 성공한 미국인이었다 하겠다.

정규교육을 2년밖에 받지 못했고 말단인쇄공이었던 그가 미국역사상 존경받는 성공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도덕적 성찰의지와 끊임없는 자기계발 그리고 자기관리 노력 때문이라 하겠다.

▴ 13가지를 자기관리의 실천덕목으로 하였다.

프랭클린은 자기관리의 13가지 실천덕목을 수첩에 기록해 놓고 50년 이상 실천하였다고 한다.

그가 제시한 자기관리의 13가지 덕목은 미국정신의 근간을 이루었다고 한다.

1. 절제

(지나칠 정도로 먹지마라, 몸을 가누지 못할 정도로 마시지 마라.)

2. 침묵

(자신이나 남들에게 이로운 것만을 말하라. 쓸데없는 대화는 삼가라.)

3. 정돈

(모든 물건은 제자리에 두어라. 일을 미루지 말고 제시간에 끝내라.)

4. 결단

(해야 할 일은 구체적 계획을 세운다음 반드시 실행하라.)

5. 절약

(자신과 다른 이들에게 유익한 일 외에는 돈을 쓰지 마라. 어떤 것에도 낭비를 삼가라.)

6. 근면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언제나 유익한 일을 하라. 불필요한 일은 모두 중단하라.)

7. 성실

(남에게 상처를 주는 어떤 속임수도 쓰지 마라. 말을 할 때도 진정성과 공정함을 잊지 마라.)

8. 정의

(남에게 피해를 주거나 도리에 어긋난 이익을 취하지 마라.)

9. 중용

(극단을 피하라. 상대에게 온당한 이유가 있는 한 그의 분노를 기꺼이 참아라.)

10. 청결

(몸과 의복, 주거의 불결함을 보아 넘기지 마라.)

11. 침착

(사소한 일, 일상적이거나 불가피한 일들에 흔들리지 마라.)

12. 순결

(건강이나 자손 때문이 아니라면 성관계를 삼가라. 심신이 약해지거나 자신과 다른 이들의 평정, 평판을 해치는 행위를 하지 마라.)

13. 겸손

예수와 소크라테스를 본받으라.

치밀한 전략을 세워 13가지 덕목을 완벽하게 실천하였다.

프랭클린은 13가지 덕목을 한꺼번에 실천하려 하지 않았다.

그것은 한 번에 정원의 잡초를 모두다 뽑으려하는 것과 같아 실천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프랭클린은 13가지 덕목 중 한 번에 한 가지 덕목만을 습득하고 그래서 그것이 습관화 되었을 때 그 다음 덕목을 익혀나가는 식으로 13가지 덕목을 실천했다.

프랭클린의 이러한 방법에는 나름대로의 이치가 있는 것 같다.

아무리 타고난 천성이 바른 사람이라도 자기의 잘못된 여러 습관을 한꺼번에 다 고치기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한 가지 잘못된 습관을 고치고 난 다음 또 다른 잘못을 고치는 것은 비교적 쉽다 하겠다.

프랭클린은 자기가 정해 놓은 13가지 덕목 중 맨 처음 절제의 덕목을 습득하여 습관화 하고 그런 다음 침묵의 덕목을 습득해 나갔다.

이런 방법으로 프랭클린은 자기관리 13가지 덕목을 평행 실천하며 산 것이다.

그렇다. 고쳐야 할 나의 습관이나 실천 할 덕목을 전부 적어보자.

그런 다음 순번을 정해 하나를 실천하고 그런 다음 또 다른 하나를 실천하도록 하자.


김충남 대전시민대학 인문학 강사.
김충남 대전시민대학 인문학 강사.

필자 김충남 강사는 서예가이며 한학자인 일당(一堂)선생과 정향선생으로 부터 한문과 경서를 수학하였다. 현재 대전시민대학, 서구문화원 등 사회교육기관에서 일반인들에게 명심보감과 사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금강일보에 칼럼 "김충남의 古典의 향기"을 연재하고 있다.

※ 대전 KBS 1TV 아침마당 "스타 강사 3인방"에 출연

김충남의 강의 일정

⚫ 대전시민대학 (옛 충남도청)

- (평일반)

(매주 화요일 14시 ~ 16시) 논어 + 명심보감 + 주역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