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에 좋은 정책이란 존재하지 않아..정책 이면 늘 함께 살펴야”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일 잘하는 공무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하며 ‘공감행정’을 강조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일 잘하는 공무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하며 ‘공감행정’을 강조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일 잘하는 공무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하며 ‘공감행정’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모두에게 좋은 정책이란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며 적극행정, 현장행정, 공감행정을 당부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번 오찬은 정부 일선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국익 신장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16개 부처 실무 공무원 23명을 대상으로 노고를 격려했다.

이날 주요 참석자들은 일본산 수산물 WTO 분쟁 승소, EU 화이트리스트 등재, 강원도 산불피해 신속대응 등 현장에서 적극적인 업무로 성과를 창출한 실무 공무원 등으로 이루어졌다.

문 대통령은 먼저 “여기 오지 못한 전국 공직자들도 묵묵하게 자신의 위치에서 소명을 다하고 있다”며 “여러분의 남다른 성취 속에는 모든 공직자가 함께 새겨야 할 이야기가 녹아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공직자는 국민의 마음을 헤아려야 하고, 또 정책은 국민의 공감을 얻어야 한다”며 “복잡하게 다원화된 사회에서 정책은 이해관계자 간 갈등을 낳기도 하고, 때로는 저항에 부딪히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어떻게 보면 모두에게 다 좋은 정책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며 “하지만 충돌하는 가치를 저울질하고 갈등을 조정하면서 공감을 얻어가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조금 느리게 가야 할 때도 있고, 또 저항은 저항대로 치유하면서 정책은 정책대로 추진해야 하는 경우도 있겠다. 다만 그런 경우에도 정책 이면에 있는 그늘을 늘 함께 살피는 자세를 가져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공직자는 단순한 법 집행을 넘어 새로운 시각과 창의성으로 적극행정을 펼쳐야 한다. 그래야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이라며 “또한 정책을 잘 만들어 발표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정책이 현장에서 국민의 삶 속에 잘 스며드는지 살피는 일”이라고 역설했다.

계속해서 “적극행정, 현장행정, 공감행정을 실천해온 여러분들을 뵈니 매우 든든하다. 국민들도 무척 좋아할 것”이라며 “공직자 여러분의 삶이 명예롭고 보람될 수 있어야 나라가 발전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독려했다.

한편 이날 오찬은 당초 지난 달 30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로 한 차례 연기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