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후 대전충남경영자총협회 앞에서 기자회견
'최저임금 인상' 및 '재벌개혁 투쟁' 선포

민주노총대전본부는 4일 오후 대전충남경영자총협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 경제의 미래는 최저임금 억제가 아니라 경제민주화와 재벌개혁이 답"이라며 "최저임금 1만 원을 위한 비용은 재벌이 부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020년 최저임금 결정을 앞두고 민주노총 대전본부 및 전국 노동단체 등이 최저임금 투쟁을 선포하는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대전본부는 4일 오후 대전 중구 문화동 대전충남경영자총협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 경제의 미래는 최저임금 억제가 아니라 경제민주화와 재벌개혁이 답"이라며 "최저임금 1만 원을 위한 비용은 재벌이 부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장경련 화성노조대전충북지부 지부장은 "보수언론과 재벌들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용참사가 발생하고 있다는 가짜뉴스도 양산하고 있다"라며 "경제의 핵심 주체인 재벌과 대기업은 제조업 고도화와 경제 민주화, 일자리 창출의 실질적인 책임을 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잘못을 모두 최저임금 탓으로 돌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상재 공공운수대전본부 본부장도 회견문을 통해 "대한민국 정부 1년 예산이 470조 원인데 5대 재벌 사내유보금은 665조 원, 30대 재벌 사내유보금은 950조 원이다"라며 "사내 유보금 950조를 쌓아둔 재벌에게 최저임금 1만원 비용을 청구한다"고 외쳤다.

이어 "최저임금 1만 원은 대통령 공약을 넘어 당시 모든 대선후보가 합의한 사회적 약속이다"라며 "재벌은 중소상공인과 최저임금노동자들에게 책임을 떠넘기지 말고 최저임금인상에 대한 비용 부담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대기업 원·하청 불공정 거래 근절 ▲유통본부의 대리점 갑질 타파 ▲가맹점 수수료 인하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납품대금 조정제도 등을 촉구했다.

김호경 공공운수노조 대전세종일반지부장이 '최저임금 투쟁선포 기자회견'에서 투쟁 발언을 외치고 있다.

투쟁발언을 외친 김호경 공공운수노조 대전세종일반지부장은 영세 중소상인들이 어려운 이유가 ▲높은 임대료 ▲높은 가맹비 ▲높은 이자율 ▲대기업들의 문어발식 시장진출 ▲중소기업과 중소 상인들을 보호하지 못하는 법률 등이라고 언급하며 "가진 자들의 편에만 서있는 자본위주의 사회 시스템이 근본적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저임금 인상은 최소한의 생계를 위한 필수조건이다"라며 "정부와 기업은 할 수 있는 모든 정당한 방법을 동원해서 중소영세소상공인들을 지원해주고 노동자들의 아픈 허리를 한 번이라도 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전국 시·도에 위치한 지방 경총 앞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기자회견을 개최했으며,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부담을 기업이 나눠 가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투쟁해 나갈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