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확대간부회의 “갈등요인 선제 대응하는 소통” 강조

허태정 대전시장(오른쪽).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오른쪽). 자료사진.

민선7기 출범 1년을 앞둔 허태정 대전시장이 공직자들에게 “지난 1년의 성과만 정리할 것이 아니라 문제점도 함께 분석해 시정의 패턴과 문화가 바뀌는 계기를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허 시장은 4일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민선 7기 성과를 잘 정리해서 앞으로 목표와 방향에 대해 시민들에게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만들라”며 이처럼 강조했다.

대전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전방문의 해’와 관련해서는 “당초 7030(출범70년 광역시승격 30년)을 기념하자는 차원에서 대전방문의 해가 추진됐는데, 오히려 7030이 뒤로 밀리는 것 같다”며 재점검을 주문했다.

허 시장은 또 “대전시의 여러 문화예술 자산이 점으로만 존재해 선으로 연결돼 문화도시를 풍부하게 갖추는 과정이 부족하다”고 진단한 뒤 “문화재단과 미술관, 예술의전당 등 시 산하기관과 전문가들이 모여 사람을 모이게 하는 상품으로 기획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대전시 비전과 목표에 대한 주문도 나왔다. 허 시장은 “민선 7기 슬로건이 ‘새로운 대전, 시민의 힘으로’인데, 여기서 말하는 시민과 시민단체를 혼돈해서 이해하고 있는 측면이 있다”며 “시민단체는 전문성 있는 단체지만, 시민 모두는 아니다. 더 다양한 분야에서 소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소통과 관련해 허 시장은 “시민들과 깊고 유기적인 대화를 통해 여론을 담아내고 갈등요인을 미리 파악해 사전대응하고 풀어나가는 노력”이라며 “이것이 시민과 함께하는 모습이다. 시민의 힘으로 비전을 잘 담아서 펼쳐나가도록 노력하자”고 공직자들을 독려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