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중구의원들, 의회에 징계요구서 제출
박찬근 의원은 세번째 징계 대상...정옥진 의원은 3가지 이유 징계요구

대전 중구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민주당 의원에 대한 징계를 추진해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대전 중구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민주당 의원에 대한 징계를 추진해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사진은 지난달 22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된 제주도 연찬회 모습.

자유한국당 대전 중구의원들이 더불어민주당 의원 2명에 대한 징계를 추진 중이다. 징계 대상에는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혐의로 1심에서 유죄가 선고된 박찬근 의원이 포함됐다. 박 의원에 대한 징계는 벌써 세번째다.

4일 대전 중구의회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이정수 의원 등 6명은 최근 의회에 박 의원의 징계요구서를 제출했다. 한국당 의원들이 박 의원에 대한 징계를 추진하는 이유는 지난달 22일부터 24일까지 제주도에서 진행된 역량강화 직무교육 연찬회에 불참했다는 점 때문이다.

당시 직무교육에는 민주당 소속 중구의원 중 5명이 불참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박 의원은 동료의원들의 교육참석 권유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의 권고사항이라는 황당한 이유를 들었고 의회의 공식행사에 불참할 경우 사유서를 의장에게 제출해야 하지만 아무런 사유서도 제출하지 않았다"면서 "의회의 공식 교육행사 결정에 대해 중구의회 민주당 의원들과 담합해 불참하기로 한 것은 의원 본분을 저버리고 의회 운영의 질서를 파괴함은 물론 교육 예산 집행의 비효율성을 초래한 것"이라고 징계 요구 이유를 설명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박 의원이 제주도 연찬회에 불참한 것만을 문제삼지 않았다. 제주도 연찬회에 민주당 의원들이 불참한 것을 일부 언론에서 보도하자 해명성 자료를 배포한 점도 징계요구 대상에 포함됐다. 

박 의원이 배포한 자료에는 민주당 의원들이 제주도 연찬회에 불참한 이유가 언급돼 있다. 민주당 의원들이 밝힌 제주도 연찬회 불참 이유는 "최근 벌어진 예천군의회 가이드 폭행사건을 비롯해 의회 연수와 관련해 국민들이 느끼는 박탈감과 연수기간이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일과 겹치고 강원도 산불로 이재민이 발생한 점 등을 고려해 중구 관내 연수시설을 이용해 직무교육을 받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제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 의원들은 "제주도가 비록 국내이긴 하지만 1인당 연수비용이 100여만원에 이르고 동반하는 의회 직원들의 비용까지 포함하면 1300만원이 넘어간다"며 "중구에서 교육을 받으면 119만원 정도에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음에도 의장 및 타당 의원들이 제주도로 할 것을 강행했다"고 설명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박 의원이 자료를 통해 결정된 사안을 부정하면서 제주도 연찬회가 예산을 낭비한 것처럼 호도했다는 점 등을 꼬집었다. 한국당 의원들은 "박 의원이 배포한 문건을 보면 마치 제주도 연찬회가 비민주적으로 결정됐고 교육에 참여한 의원들은 예산을 낭비한 것처럼 호도했다"며 "의회의 명예훼손은 물론이고 의원의 품위 손상과 성추행 피해 여성의원들에게 정신적 고통을 유발한 책임이 결코 가볍지 않다"고 성토했다.

박 의원은 19대 대선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중구선거사무소장이던 지난 2017년 4월부터 6월까지 선거사무원 6명에게 378만원 가량의 수당을 준 뒤 되돌려 받고, 선거사무원과 관련한 증빙서류를 허위기재하는 수법으로 수당을 부풀린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기소돼 1심에서 벌금 80만원을 선고받고 항소,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박 의원은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혐의와 동료 여성 의원들을 성추행한 의혹으로 윤리위에 회부돼 각각 출석정지 30일 징계가 결정되기도 했다. 이미 두번의 징계가 확정된 박 의원이 세번째로 징계가 추진 중인 셈이다.

한국당 의원들이 박 의원만 징계를 요구한 것은 아니다. 박 의원과 같은 당 소속인 정옥진 의원에 대해서도 징계를 요구했다. 한국당 의원들이 정 의원에 대해 문제를 삼은 부분은 지난해 12월 17일 국외 공무여행차 싱가포르를 방문했을 당시 수행 공무원에게 갑질을 한 행위 및 동료 의원 모욕, 행정사무감사 등 회의 도중 무단 이탈, 제주도 연찬회 불참 주도 등 총 3건이다.

민주당 한 중구의원은 "정 의원이나 박 의원 모두 억울해하는 상황"이라며 "제주도 연찬은 개인일정이 있으면 못갈 수 있는 것이 아닌가"라고 한국당 의원들의 징계 요구에 불만을 드러냈다.

중구의회는 징계요구서가 접수됨에 따라 3일 열린 제220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을 열고 박 의원과 정 의원에 대한 징계를 논의하기 위해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윤리위원회는 조은경 이정수 김옥향 김연수 등 한국당 소속 4명과 안선영 정종훈 윤원옥 등 민주당 3명 등 7명으로 짜여졌다.

윤리위는 4일 2차 회의를 열고 박 의원과 정 의원의 소명을 들은 뒤 징계 여부를 결정한 뒤 5일 본회의를 열고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중구의회는 전체 의원 12명 중 민주당이 6명으로 다수당이며 한국당이 5명, 무소속이 1명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