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까지 ‘2019년 상반기 농촌 일손 돕기’ 추진

지난 3일 근흥면에서 태안군청 공직자들이 마늘 캐기 일손 돕기를 하고 있다
지난 3일 근흥면에서 태안군청 공직자들이 마늘 캐기 일손을 돕고 있다

태안군 공직자들이 유관기관과 함께 농촌의 부족한 일손 돕기에 앞장이다.

4일 군에 따르면 농번기가 한창인 요즘 마늘 수확 등 농촌지역의 일손 부족 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2019년 상반기 농촌 일손 돕기’ 운동을 전개 중이다. 군은 지난해  639명을 포함한 연인원 1480명이 관내 53개 농가 일손 돕기에 나서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으며 올해도 지난해 수준을 유지 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군은 △기초생활대상자, 고령농가, 장애농가, 부녀자 농가 △과수·채소 등 수작업 인력이 많이 필요한 농가 △태풍·우박 등 기상재해를 입은 농가를 우선적으로 지원한다. 또 읍·면사무소 및 농협에 ‘농촌 일손 돕기 창구’를 통해 체계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특히 ‘보여주기 식’ 또는 ‘선심쓰기 식’ 일손 돕기를 지양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일손 돕기를 추진해 어려운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계획이라고 군은 설명했다. 마늘이 수확이 한창인 이달부터 본격적인 일손돕기가 이뤄지고 있다.  

군 관계자는 “농촌지역의 일손 부족 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공직자들이 직접 현장에 나가 어려운 농가들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농촌 일손 돕기에 나서고 있다”며 “대규모 인력동원 등 행사 위주의 일손 돕기를 지양하고 내실화에 더욱 신경 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