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열 법무사
정승열 법무사

규슈의 서북쪽에 있는 후쿠오카(福岡県)는 지리적으로 왼쪽 사가현(佐賀県)· 나가사키 현(長崎県)과 함께 오래 전부터 한반도와 중국대륙 등 외국의 문물을 받아들여 일찍부터 크게 발전한 지역이다.

학자들은 규슈의 해저 지형이 후쿠오카와 사가 현 지역은 해류가 한반도와 중국과 이어지고, 나가사키 현, 미야자키 현, 가고시마 현 지역은 태평양으로 이어져서 포르투갈, 에스파냐, 네덜란드 등 서양 상인들과 자연스럽게 교류하게 되었다고 말하기도 한다.

 

아무튼 후쿠오카 현은 36,782km²에 인구 약1,300만 명(2016년)이고, 현청 소재지는 후쿠오카 시인데, 후쿠오카 시는 시내를 남북으로 가로질러 흐르는 나카가와(那珂川)를 중심으로 바닷가인 동쪽은 상업지역인 하카다시, 서쪽은 후쿠오카 시로 각각 별개의 도시로 발전해오다가 메이지 유신 이후인 1889년 후쿠오카 시로 통합되었다.

현재 510만 명(2017년)이 살고 있는 후쿠오카 시는 ‘규슈의 수도’라고도 말하기도 하지만, 규슈 지방의 역사와 유적을 보존하고 있는 곳은 7세기 후반부터 규슈 전역을 통치하던  다자이후(太宰府)시이다.

규슈 지방을 지쿠젠 국(筑前国)이 다스렸다고 하지만 실상은 오늘날의 다자이후 시와 지쿠시노 시(筑紫野市) 지역에만 통치권이 미쳤는데, 그 지방관청이 다자이후에 있는 것이다.

다자이후에는 도부루터(都府楼跡 또는 大宰府政庁跡)의 문지(門址)와 회랑 터 등과 미즈키성, 오노조성 유적지와 사찰 간저온지, 지쿠젠고쿠분지 등이 있지만,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은 유명한 학자 스가와라노 미치자네(菅原道真: 845~903)를 모신 다자이후 덴만구(大宰府天滿宮) 신사이다. 

후쿠오카에서 다자이후까지는 자동차로 약40분 거리이고, 대중교통은 하카다역 버스터미널 11번 정류장에서 다자이후 행 직행버스를 타면 40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또, 니시테츠 후쿠오카텐진역(西鉄福岡)에서 다자이후행 열차를 타거나 하카다역 앞 A정류장에서 톈진까지 가는 버스를 탄 뒤 톈진의 니시테츠후쿠오카역에서 니시테츠다자이후(西鉄太宰府線)행 사철을 갈아타면 30분 정도 걸린다.

참고로 일본의 버스터미널은 우리네처럼 광장이 아니라 빌딩을 나선형으로 올라간 공간에서 승하차를 하는데, 그 위층에 열차승강장이 있는 복합빌딩이 많다. 특히 후쿠오카 하카가역이 그랬다. 대부분의 버스들은 비좁은 경사로를 조심스럽게 천천히 돌아서 승하차를 하고 있다.

다자이후역에서 신사까지는 도보로 약15분 정도 걸리는데, 역 앞 네거리에서 우회전하면 텐만구 신사로 가는 골목이다. 이곳에서 신사까지 약200m쯤 되는 골목 양쪽에는 일본 어느 신사나 사찰 가는 길처럼 잘 다듬은 돌로 포장한 골목이고, 길 양쪽에는 기념품가게와 카페, 맛집이 즐비하다. 이곳에서는 매화꽃 모양의 떡(うめかえの もち)’이 특히 인기인데, 떡을 먹으면 병마를 물리치고 정신이 맑아진다고 한다.

골목의 끝부분에 이르면 도리이(鳥尾)가 잇달아 세워져 있어서 신사 입구에 도달했음을 알게 하는데, 도리이는 신과 인간을 이어주는 전령사라고 믿는 일본의 신앙으로서 우리의 삼한시대에 전통신앙이던 솟대와 같은 기능을 한다.

삼한시대에 질병과 재앙이 없기를 기원하는 염원에서 주로 마을 입구에 솟대를 세웠는데, 점점 신앙심이 커지면서 성스러운 곳에도 세우게 되었다. 이런 지역을 소도(蘇塗)라고 하며, 범죄자들이 소도로 피신하면 붙잡지 못할 정도로 성역이었다고 하는 기록이 중국의 사서인 후한서(後漢書)· 진수의 삼국지 위지 조선전 · 진서(晉書)· 두우의 통전(通典) 등에 많이 기록되어 있다.

또 도리이는 고구려인들의 믿음이던 태양에 사는 발 셋이 달린 삼족오(三足烏)의 변형이라는 설도 있다(일본의 신사에 관해서는 2019.5.13. 아사쿠사 센소지 참조).

1. 입구 도리이
1. 입구 도리이

스가와라노가 죽은 지 16년 뒤인 919년에 세워진 텐만구 신사는 입장료가 없다. 그러나 일본 국보 등을 전시하고 있는 호모쓰덴(寶物館)과 본전 뒤에 스가와라노의 일생을 하카타 인형으로 전시하고 있는 스가와라노 기념관을 입장하려면, 각각 300엔, 200엔의 입장료를 내야 한다.
 
 도리이가 잇달아 있는 마지막 지점에 큼지막한 황소가 앉아있는 고신규(御神牛)조각상이 있는데, 고신규는 스가와라노가 죽은 후 그의 시체를 옮기던 소가 이곳에서 꼼짝하지 않고 멈추자 그곳에 신사를 지었다고 하는 전설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여행객들은 신사 입구에 세워진 신으로 받드는 고신규와 본전 앞에 있는 고신규만을 보고 돌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텐만구 신사 안에는 모두 11개의 고신규가 있다.

그러고 보면 스가와라노의 시체를 옮기다가 주저앉았다는 황소의 위치가 어느 곳인지 약간 애매하지만, 아마도 본전 앞 우측에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아무튼 고신규의 머리를 쓰다듬은 뒤, 그 손으로 자신의 머리를 쓰다듬으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속설이 있어서 황소의 머리는 참배객들의 손길로 반질반질하게 빛이 난다. 

고신규 동상 앞에서 왼쪽길이 신사로 가는 길인데, 연못 심우지(心宇池) 위에 놓은 다리는  붉은 색을 칠했는데, 평면이 아니라 아리랑 고개처럼 완만한 경사를 세 번 굽어져 지나도록 설계된 것이 매우 낭만적이다.

이 다리를 다이코바시(太鼓橋)라고 하며, 다리 위에서 돌아보는 연못과 신사, 도리이 풍경이 매우 아름답다. 이곳이 텐만구 신사의 포토 존이라고 생각한다.

3. 다이코바시
3. 다이코바시
3-1. 다이코바시에서 본 누문
3-1. 다이코바시에서 본 누문
3-2. 연못과 다이코바시
3-2. 연못과 다이코바시
4. 누문
4. 누문

다리를 건너면 정면에 본전 입구임을 알리는 돌로 만든 큼지막한 도리이가 우뚝 서있고, 주변은 온통 수백 년을 살아왔음직한 고목들이 숲을 이루고 있다.

그 도리이를 지나면 왼편에는 신사마다 참배하기 전에 손을 깨끗하게 씻는 히사쿠(久キュ)가 있고, 도리이 오른쪽에는 교토에서 다자이후로 좌천되어 온 스가와라노를 찾아 ‘날아왔다’고 하는 커다란 매화나무 도비우메(飛梅)가 있다.

다자이후의 경내에는 약6,000그루의 홍백, 매화가 있어서 매화꽃이 필 무렵이면 마치 매화 밭에 온 착각을 느끼게 하며, 그밖에도 약 40종 3만 포기의 창포 등 계절마다 다양한 꽃을 즐길 수 있다. 신사에서는 본전 오른쪽의 매화나무 ‘도비우메’가 가장 인기이다. 

4-1. 히사쿠
4-1. 히사쿠
4-2. 도비우메
4-2. 도비우메
5. 본전
5. 본전
5-2. 본전 옆 고신규
5-2. 본전 옆 고신규
5-3. 본전 뒷편 애마들
5-3. 본전 뒷편 애마들

‘봄바람이 불거든 향기를 보내다오.
매화꽃이여! 주인이 없다 해도 봄을 잊지 말게나’하고 시를 읊었다고 하는데, 그 매화나무가 하루아침에 교토에서 다자이후까지 날아왔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텐만구의 도비우메는 일본 전 지역에서 가장 먼저 매화가 피는 것으로도 유명하고, 또 매년 2~3월이면 6천여 그루의 매화꽃이 필 무렵이면 전국 각지에서 많은 관광객이 찾아온다고 한다. 마치 우리네 순천 선암사 매화와 구례 화엄사의 흑매(黑梅)를 보러가는 사람들처럼.....

도리이가 우리네 사찰의 일주문격이라고 한다면, 도리이를 지나 붉은 칠을 한 2층 누문은 신사 본전으로 들어가는 사찰의 금강문쯤 된다. 스가와라노를 모신 신전은 그 안쪽에 자리 잡고 있는 본전(本殿)인데, 텐만구는 한반도에서 건너간 도래인들의 기술로 지었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의 본전은 1591년 세워졌으며, 일본의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본전 오른쪽에는 위패를 모신 여섯 개의 자그마한 목조 비각이 세워져 있는 것이 고즈넉하다. 본전 담장 왼편으로 고목이 있는 바깥 건물은 신사의 사무소와 향전(香殿) 건물이 상당히 길게 지어졌다.

신사 오른쪽 약간 높은 위치에 국보 등을 전시하고 있는 보물전이 있고, 연못을 건너기 전에 오른쪽 길로 질펀한 음식점들이 밀집한 공간을 지나면 규슈국립박물관으로 통하는 에스컬레이터 입구가 있다.

다자이후 텐만구는 관청 유적지가 아니라 스가와라노를 모신 신사로서 하나의 관광지이자,  매년 입시철이 되면 전국 각지에서 합격을 기원하거나 취업을 바라는 참배자들이 모여들어 참배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다.

6. 보물관
6. 보물관
7. 스가와라노 기념관
7. 스가와라노 기념관
8. 신사 요사채
8. 신사 요사채
8-1. 신사의 정원
8-1. 신사의 정원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