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공주시장과 면담에서 주장 관철 위해 참석하기로 결정
해체 찬성자들의 반쪽 토론회 우려 사라져...시민토론회로 기대

공주보 해체 반대 투쟁위원회가 29일 오전 시장실에서 김정섭 시장과 면담을 통해 다음달 11일 대토론회에 참석하고 이후에 문제점을 논의 하기로 결정했다.
공주보 해체 반대 투쟁위원회가 29일 오전 시장실에서 김정섭 시장과 면담을 통해 다음달 11일 대토론회에 참석하고 이후 문제점을 논의 하기로 결정했다.

공주보 해체 반대 투쟁위원회(이하 반투위)가 29일 오전 시장실에서 김정섭 시장과 면담을 하면서 다음달 11일 대토론회에 참석하고 이후 문제점을 논의 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그간 대토론회가 반투위의 불참으로 찬성론자들의 반쪽짜리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할 우려를 벗어나 온전한 시민토론회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반투위는 이날 공주시장과의 면담에서 그간의 시민들의 동향파악이라는 구실로 사찰하는 행위를 절대 하지 말라고 당부했으며 일단 토론회에는 참석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면담 전 기자간담회 자료를 통해 "그간 신바람 시민소통의 시정을 이끌어 가야하는 공주시장은 반목과 갈등을 키울수 있는 시민토론회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또 지하수 고갈로 인한 농민들의 피해부터 조사하고 보상방법부터 강구하라고 표현했으며 농민들의 생존권보호를 위해 공주보 담수부터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기간을 갖고 조사를 더해달라는 시민의 목소리에는 귀담아 듣지 않고 주변 찬성론자들의 말에만 민감하게 반응해 환경론자들과 시민들과의 말싸움을 부추겨 갈등과 반목이 예상되는 토론회만 고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싶다고 피력했다.
 
또한 농번기에 토론회를 하는 것은 농민들을 배제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며 더이상 환경단체들의 주장에 이끌려 공주시민들의 생존권 투쟁을 희석시키려는 시도는 하지 말라고 요청했다.

이숙현 반투위 위원은 "환경부의 공주보 부분해체 발표에 대해 공주시는 그동안 무엇을 했는지 반문하고 싶다"며 "일반 토론회에 나가서 우리들의 의견을 관철시키고 차후에 문제는 그때 가서 해결하기로 했다"고 톤을 높였다.

김정섭 시장은 "시장이 결정할 권한이 없다. 시장으로써는 시민들의 주장을 정부에 알리고 우리의 뜻이 관철이 되면 최대한 많이 얻어내야 한다"며 "정부안대로 갈 경우 시민 피해가 있다면 안되기 때문에 시민들의 의견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11일 대토론회가 열리는 만큼 그 자리에서 다양한 토론이 이어져 한 목소리가 나오기를 기대한다"며 "우리시의 입장에서는 시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그 뜻을 정부에 전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