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연합회 "더 지연되면 감사·손해배상 청구" 압박
대전시 "시민단체와 의견조율, 마무리 단계" 해명

㈔대전광역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는 2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대전호수공원조성 촉구 시민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대전광역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는 2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대전호수공원조성 촉구 시민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도안 신도시 아파트 입주 예정자 등이 대전시를 상대로 '갑천친수구역(이하 호수공원) 조성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보상 문제 등을 이유로 사업추진을 반대하는 민원이 있는가하면, 반대로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는 목소리까지 등장, 여론전이 치열해지고 있는 모습이다.

㈔대전광역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이하 연합회)는 2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대전호수공원조성 촉구 시민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김복수 연합회 회장은 “도안 신도시 호수공원은 시작부터 온갖 잡음과 시민단체 반대 속에 10년의 시간이 흘렀다”며 “토지보상이후 조성지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자가 하루 1800만 원, 연간 50억 원 이상으로 현재까지 약 200억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세금으로 지급됐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또 “이렇게 낭비된 혈세는 고스란히 분양가 상승 등 시민들의 부담으로 전가될 것”이라며 “6월 중으로 호수공원 조성사업에 들어가지 않을 경우 대전시 등을 상대로 감사원 감사청구를 진행하고 공사 지연으로 인한 시민 혈세낭비에 대한 책임을 물어 손해배상 청구를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지지부진 갈팡질팡 대전시는 각성하라, 신속조성 한다더니 혈세낭비 왠말이냐” 등의 구호를 외쳤으며 허태정 대전시장과 면담을 시도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

대전시 주택정책과 관계자는 “갑천 친수구역 조성사업 관련 시민단체와 의견 조율은 마무리 단계로 원만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지난해 2월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10여 차례 모여 호수공원을 친환경적으로 조성하기 위한 방안과 향후 기능적 측면에서 운영 방안 등을 논의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호수공원 조성을 염원하는 시민들의 마음은 충분히 이해한다”며 “합리성 등을 고려해 친환경 생태공원으로 갑천 친수구역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갑천친수구역 조성 사업은 서구 도안동과 유성구 원신흥동 일원 93만 4000㎡에 호수공원을 조성하고 5245세대를 수용하는 아파트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5년 11월 국토부 실시계획 승인 이후 시민단체 반발에 부딪혀 난항을 겪어 왔다. 

한편 지난 2월 정무호 대전시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올 상반기 중 ‘민·관 협의체’와 1, 2블럭 아파트 및 호수공원 조성에 대한 의견 조율을 완료하고 하반기부터 사업에 본격 착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