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부터 출신고만 공개..'탕평 인사' 효용성 있나
靑 “지연중심 문화탈피”에 기자들 “학연 문화도 벗어야” 반론

청와대가 참모진과 정부 부처 고위 관료 인사에서 출신지역을 밝히지 않으면서 탕평 인사에 의구심이 나오고 있다. 일부 지방지 출입기자들은 청와대에 지역 출신 비공개 이유를 따져 물으며 문제를 제기했다. 사진=청와대가 28일 발표한 차관급 인사. 왼쪽부터 김현준 국세청장, 김외숙 대통령비서실 인사수석, 김형연 법제처장.
청와대가 참모진과 정부 부처 고위 관료 인사에서 출신지역을 밝히지 않으면서 탕평 인사에 의구심이 나오고 있다. 일부 출입기자들은 청와대에 지역 출신 비공개 이유를 따져 물으며 문제를 제기했다. 사진=청와대가 28일 발표한 차관급 인사. 왼쪽부터 김현준 국세청장, 김외숙 대통령비서실 인사수석, 김형연 법제처장.

청와대가 참모진과 정부 부처 고위 관료 인사에서 출신지역을 밝히지 않으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일부 출입기자들은 탕평 인사에 의구심을 제기하며 제한적 인사 발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청와대는 28일 오후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차관급 인사 3명을 발표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이번에도 출신 고등학교까지 공개하고, 출신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는 초기 인사에서 줄곧 출신지역을 공개했지만, 지난 3월 정부 2기 내각 인사 때부터 출신지역을 밝히지 않고 있다. 김의겸 당시 대변인은 이유를 묻는 취재진에 “지연 중심 문화를 탈피해야 한다는 것에 우리 사회가 공감대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출생지역이라는 것이 객관적이지도 않다. 출생지역에서 태어나 오래 성장해 온 사람이 있는가 하면, 출생만 하고 성장은 다른 곳에서 한 분들도 많다”며 “더 이상 불필요한 논란을 끌지 않기 위해 이번에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발표했다. 확정적이지 않지만 앞으로도 이런 원칙과 기준이 계속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이 말대로 청와대는 지난 17일 집권 3년차 첫 비서관과 23일 차관급 인사에서도 출신지역 대신 출신고만 공개했다. 그러나 청와대 출입기자들 사이에서는 출신지역을 뺀 인사 발표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A출입기자는 28일 차관급 인사 발표 과정에서 “지역 입장에서는 청와대 스스로 특정지역 편중 인사를 의식한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한때는 지역을 표기했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은 청와대가 처음으로 출신지를 빼고 발표한 지난 3월 정부 2기 내각 인사를 배경에 깔고 있다.

당시 청와대가 발표한 장관 후보자를 출신고로 기준으로 하면 서울 4명, 인천 1명, 경북 1명, 강원 1명이다. 그러나 종전 출생지를 기준으로 하면 전북 3명, 광주 1명, 부산 1명, 경남 1명, 강원 1명이 된다. 호남 출신이 4명으로 늘어나면서 “호남 출신이 없어보이도록 하려는 꼼수”라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이다. 더불어 이 같은 인사발표는 지역 안배와도 배치된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B 출입기자는 “지난 정부에서도 탕평인사 차원으로 지역 출신을 표기하고, 고교는 잘 밝히지 않았다”며 “혹여나 탕평 프레임에 효율적 인사가 되지 않을까 해서 그러느냐”고 물었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가 “출생 지역과 성장 지역이 다른 경우가 많아 객관적이지 않으며, 지연문화를 벗어날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하자 C 기자는 “그럼 학교도 안 밝히는 게 (맞는 거 아니냐). 학연 문화도 벗어나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D기자는 “우리 사회 전반에 연고주의가 엄연히 존재하는 상황에서 정부 차원에서 폐단을 없애는 정책이나 노력 없이 정부와 청와대 인사만 출신지를 빼는 건 ‘언 발에 오줌 누기’식”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청와대가 발표한 차관급 인사에서 국세청장에는 경기 수성고를 나온 김현준 서울지방국세청장, 대통령 비서실 인사수석에는 경북 포항여고 출신 김외숙 법제처장, 법제처장에는 인천고를 나온 김형연 대통령비서실 법무비서관을 각각 임명했다. 확인결과 3명 모두 출신고와 출신지가 일치했고, 충청 출신 인사는 이번에도 기용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