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공천 ‘불협화음’ 땐 여론 악화..투명‧공정 공천시스템 ‘필요’

내년 총선에서 충청권은 공천 개혁 여부에 따라 민심의 향방이 좌우될 전망이다. 여야 모두 경선 등 공천 과정에서 불협화음이 빚어질 경우 지역 여론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충청권은 공천 개혁 여부에 따라 민심의 향방이 좌우될 전망이다. 여야 모두 경선 등 공천 과정에서 불협화음이 빚어질 경우 지역 여론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충청권은 공천 개혁 여부에 따라 민심의 향배가 좌우될 전망이다. 여야 모두 경선 등 공천 과정에서 불협화음이 빚어질 경우 지역 여론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게다가 준(準) 연동형비례대표제를 포함한 선거제 개편이 이루어질 경우 정당 지지표에 전체선거 구도가 요동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시스템 개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 중앙당 총선준비단 가동..공천 룰 ‘예의주시’
민주당, 정치신인 가점 불구 ‘현역 유리’ 의구심도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3월 20일 내년 총선 관련 제도를 정비할 ‘2020총선공천제도기획단’을 구성했다. 민주당은 그동안 회의를 거쳐 여성·청년·장애인 등에 공천심사 때 가산점을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천 룰을 확정 발표했다. 또 전략공천을 최소화하고, 현역의원은 전원 경선을 원칙으로 했다.

하지만 경선 방식을 100%완전 국민 경선제가 아닌, 권리당원 50%와 일반국민(ARS) 50%를 적용키로 하면서 조직력이 우위에 있는 현역의원에 유리한 룰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공천에 유리한 위치를 점하는 지역위원장 선정도 공천개혁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지역위원장은 내년 총선 공천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다는 측면에서 현재 진행 중인 사고 지역위원장 공모가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앞서 민주당 조직강화특위는 지난 24일 전국 21곳 사고지역위원회 위원장 공모를 마감했다. 충청권에서는 충남 홍성‧예산 지역위원장에 최선경 전 홍성군의원과 오배근 전 충남도의원이 신청해 양자 대결을 벌일 예정이다.

충남 홍성‧예산 지역위원장 공모 ‘관심사’
대전 김인식-박병석 ‘내분’ 조짐, 대덕구도 ‘교통정리’ 여론

만약 여기서 탈락한 후보가 결과에 승복하지 않고 거세게 반발할 경우 홍성‧예산뿐만 아니라, 도내 전체로 부정 여론이 확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민주당은 또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과 정당 지지율로 가용 인재풀이 넘친다는 점에서 공천과정에서 잡음이 생길 경우 역풍이 우려된다.

이런 가운데 최근 고등교육법 위반 논란에 휘말린 김인식 대전시의원(서구3)이 박병석 의원(서구갑)과 불화설이 불거지며 총선 경쟁 가능성을 시사해 ‘내분’ 조짐이 일고 있다. 대덕구에서도 박종래 위원장의 총선 가도에 청와대 출신인 박영순 대전시 정무부시장과 최동식 전 행정관이 가세하면서 ‘교통정리’가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한국당, 원외인사 시‧도당위원장 전면 배치
중진급 현역 ‘세대교체론’ 관심사

자유한국당도 지난 3월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시스템 개혁’을 위해 ‘신(新)정치혁신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특위 산하에 공천혁신소위를 설치해 공천혁신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한국당은 아직까지 구체적인 공천 룰이 나오지 않았지만, 지난 대선부터 지방선거까지 연거푸 민주당에 패하면서 이번 총선에서는 강도 높은 공천개혁과 쇄신이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한국당은 특히 충청권 시‧도당위원장을 모두 원외 인사로 포진시키면서 신진 인사들의 원내 도전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이다.

육동일 대전시당위원장과 이창수 충남도당위원장, 송아영 세종시당 직무대행은 지난 총선에서 지역구 출마에 나섰지만 공천을 받지 못했거나 낙선한 경험을 갖고 있다. 이들은 당협위원장을 겸하면서 한수 위 전력이지만, 또 다른 경쟁자가 도전장을 내밀 경우 공천 룰에 따라 예측 불가능한 승부가 펼쳐질 것이란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밖에 정진석 의원(4선. 공주‧부여‧청양)과 이명수 의원(3선. 아산갑), 홍문표 의원(3선. 홍성‧예산) 등 중진급 현역들에 대한 ‘세대교체론’이 향후 공천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된다.

선거제 개편안‧전략공천..공천개혁 ‘변수’

무엇보다 충청권 공천에서 가장 큰 변수는 여야가 국회에서 부딪치고 있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선거제 개편 통과 여부에 달려 있다. 여야 4당이 합의한 선거제 개편안이 통과하면 지역구 수가 줄어들고, 권역별 비례대표가 늘어나게 된다.

만약 지역구 수가 줄어들 경우 현역 의원이 겹치는 지역구는 경쟁이 불가피하다. 예를 들어 지난 총선에서 분구로 의석수가 늘어난 유성구가 합쳐진다면 조승래 의원(갑)과 이상민 의원(을)의 경선이 불가피해진다. 상황에 따라선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경선에서 패한 현역 의원을 권역별 비례대표에 태우는 ‘꼼수’ 여지도 있어 당내 반발은 물론, 민심이반이라는 더 큰 부작용을 몰고 올 수 있다는 분석이다. 경우에 따라선 여야 모두 ‘제한적 전략공천’ 카드도 쓸 수 있어 이 역시 공천개혁의 변수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내년 총선에서 충청권은 여야 모두 ‘세대교체’와 ‘교통정리’가 최대 화두이자 관건”이라며 “민주당과 한국당 정당 지지율이 박빙인 상황에서 지역 유권자에 신뢰를 주지 못하는 쪽은 필패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