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정례기자회견, 논란사업 해결방안 설명
혁신도시 지정 “지역인재채용 관점에서 도시재생 관점으로”

허태정 대전시장이 27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시정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7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시정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역 이슈인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 추진과 관련해 “공론화위원회 결정을 존중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며 “위원회에 대전시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27일 오전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정례기자회견을 열고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평촌산업단지 LNG발전소 유치 등 논란사업 추진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논란에서 벗어나기 위한 '출구전략'에 방점을 찍었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경우 지난 연말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가 ‘사업을 추진하지 말라’는 권고를 하고 허 시장이 이를 수용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최종적으로 어떤 결론이 내려질 것이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허 시장은 “정림지구와 갈마지구를 동일 선상에서 연계해 해석하는 것은 무리”라며 “그런 의미에서 갈마지구는 별도 사안을 어느 정도 반영하면서 도시계획위원회가 결정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미 조건부 승인된 정림지구 사업은 그대로 추진하되, 찬반논란이 컸던 갈마지구 사업의 경우 도시계획위원회가 공론조사 결과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매듭지을 것이란 의미다. 다만 일각에서 위원회가 전격적으로 사업을 부결시키지 않고 비공원시설(아파트) 면적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타협점을 모색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어, 심의 결과를 섣불리 예단하기는 어렵다.

또 다른 대전시 논란사업 중 하나인 평촌산단 LNG발전소 유치와 관련해 허 시장은 “기업유치에 유리한 지점을 확보해야겠다는 생각에서 시작했지만, 공감을 이루는데 부족했다”고 솔직하게 평가한 뒤 “7월부터 시민과 대화를 통해 의견수렴과 공론을 만들어가고 그 과정을 통해 방침을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LNG발전소 건립을 위해 어떤 방식의 의견수렴과 공론화를 할 것인지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았지만, 현재로서는 ‘재추진’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골프존 등 향토기업의 탈대전 문제와 관련해서는 고부가가치 지식산업 쪽으로 산업을 재편하는 한편, 기존 제조업 분야에 대해서는 이미 추진 중인 산업단지 조성을 계획대로 끝마쳐 대응하겠다는 투트랙 전략을 제시했다. 

허 시장은 “기업 이탈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고 뼈아픈 대목”이라며 “대전의 여건이 좋지 않은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산업단지 조성원가 문제는 물론 주변의 도전을 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허 시장은 “대덕특구 등 대전의 장점을 살려 발전시킨다면 미래는 여전히 희망적”이라며 “계획대로 2025년까지 7개 산업단지 380만㎡를 공급한다면 기업의 요청도 어느 정도 해소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향후 지역 기업들에게 지원 대책을 확대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며 “자세한 사항은 추후에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허 시장은 기자회견 서두에서 대전을 혁신도시로 지정하기 위한 대응계획을 설명하는데 주력했다. 허 시장은 “혁신도시 문제는 그 동안 지역인재채용 광역화(관점)에 집중했는데, 앞으로 원도심 도시재생 차원에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