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 항의 방문단, 양승조 도지사 "절차적 하자가 있다면 재심의" 답변

솔빛대교고수투쟁위원회 소속 회원들이 27일 충남도청을 항의 방문해 양승조 지사를 면담하고 태안군청 브리핑 룸에서 원산-안면대교 절대불가 당위성을 주장하고 지명 철회가 되지 않을 경우 농기계로 도로를 차단하는 등 물리적 행동에 나서겠다고 천명하고 있다
솔빛대교고수투쟁위원회 소속 회원들이 27일 충남도청을 항의 방문해 양승조 지사를 면담하고 태안군청 브리핑 룸에서 원산-안면대교 절대불가 당위성을 주장하고 지명 철회가 되지 않을 경우 농기계로 도로를 차단하는 등 물리적 행동에 나설 것을 천명하고 있다

 

해저터널(보령시)을 뚫어 ‘태안군 고남- 보령시 원산도’를 잇는 현수교 형태의 해상다리 명칭이 최근 '원산-안면대교'로 결정이 된 가운데 다리명칭이 졸속으로 결정됐다는 논란과 함께 태안군의회를 포함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도 절차적 하자가 있다면 책임지고 바로 잡겠다고 주민들에게 밝혀 재심의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과거 고남 핵기물처리장 건설 관련, 정부의 계획을 백지화 시켰던 주민들로 구성된 원산-안면대교 반대투쟁위원회 서재만 고남위원장 등 안면읍과 고남면 주민 30여 명은 27일 태안군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충남도지명위원회가 결정한 다리 명칭을 원점에서 재심의 등의 절차적 정당성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도로를 농기계로 막겠다"고 천명했다.

앞서 이들은 이날 ‘원산-안면대교’ 명칭을 절대 수용을 할 수 없다며 27일 충남도지사를 항의방문 하는 등 집단행동에 나섰다.

태안군 솔빛대교명칭촉구비상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최석철, 최기성, 한석순 )는 이날 오전 10시 충남도청을 항의 방문, 양승조지사와 면담을 갖고 도 지명위원회의 다리 명칭 결정 과정에 큰 하자 등 결격 사유가 있다며 재심의 및 재지정을 요구했다.

도지사 면다 후 이날 오전 11시 50분 태안군청 브리핑 룸에서 서재만 위원장은 “지명심의위원회 위원 명단에 지역민, 당사자가 빠진 가운데 회의를 개최했다는 것은 충남도청의 위민행정의 현주소”라고 비난했다. 또 그는 “당초 명칭 심의 대상에도 없던 문제의 제4안(원산-안면대교)을 지명위원회에서 원안대로 통과하기까지 그 현장에는 도청 공무원들이 참석하고 있었지만 절차적 하자가 있음에도 이를 보고만 있었던 도청 공무원들을 이해를 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서 위원장은 “충남도가 보령시와 태안군의 입장을 감안해 천수만대교로 명명한 3안의 ‘천수만’이란 명칭이 일제 강점기 지어진 명칭도 아닌데 이를 명분으로 천수만대교 명칭을 지명위원회가 배제시켰다”며 “이는 사실과 다른 것을 사실처럼 천수만의 역사성을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충남도지명위원회는 지난 21일 도청 회의실에서 회의를 갖고 태안군의 솔빛대교, 보령시의 원산대교 지명 명칭 지정 요구와 관련, 시장과 군수를 대신한 양 시군의 실과장 설명을 듣고 퇴장하자 위원 9명이 제4안인 '원산-안면대교' 명칭을 원안으로 가결했다.

이와 관련, 보령시는 충남도지명위원회의 결정을 수용한 반면 태안군은 절대 수용 불가의 입장이다.

가세로 군수도 문제의 도지명위원회의 명칭 결정을 받아 들일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날 도청 항의갔던 주민들을 격려 차 브리핑 룸에 들었던 가세로 군수는 조심스럽게 입을 열고“‘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교량 명칭은 시장 군수의 의견을 듣도록 돼 있는데도 시장 군수의 의견을 듣지 않고 의결, 이는 관련 법령을 위반한 사항이고 지명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도서의 규모, 타 시도 교량 명칭의 선정 사례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교량명칭을 제정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태안군 국립공원조정주민협의회 윤현돈 회장
태안군 국립공원조정주민협의회 윤현돈 회장

태안지역 사회단체도 반대투쟁에 힘을 보태기로 한 것으로 확인됐다. 태안군 국립공원조정주민협의회(회장 윤현돈)와 태안관광발전협회(부회장 윤현돈) 측도 이번 충남도지명위원회의 원산-안면대교 지명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고 시정이 되지 않을 경우 물리적 행동에 나서겠다고 27일 입장을 밝혔다. 군민들의 저항이 조직화될 움직임이 일고 있다.

윤현돈 회장은 이날 태안군청에서 기자와 만나 "일방적인 원산-안면대교 결정을 받아 들일 수 없다"며 "군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 전 군민들의 저항을 맞게 될 것"이라며 "도지사가 약속한 것과 같이 재심의 재결정 등 절차적 정당성이 담보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난 22일 태안군의회(의장 김기두)도 충남도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절대 수용 불가'를 선언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