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민간위원 4명 사퇴 속 민간협의체 정상 진행
사퇴이유"시장·행복청장 면담 실패 등에 한계 실감"

세종시 장남 평야에서 촬영된 금개구리
세종시 장남 평야에서 촬영된 금개구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세종시 중앙공원 2단계 마스터플랜을 결정하는 등 마무리 지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 2015년 9월부터 3년 8개월여간 지속된 의견수렴이 막바지에 접어든데다, 최종 결정 과정의 자문기구인 민관협의체가 공중분해될 위기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행복청장과 세종시장 양 기관장이 쳇바퀴돌 듯 반복된 시민사회 분열과 갈등을 종식하고,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는 중추 역할을 해야한다는데 이의를 제기하기 어려운 상황을 맞았다.

21일 세종시 중앙공원 2단계 마스터플랜을 마련하려고 발족한 '민관협의체'의 민간위원 가운데 일부가 전격 사임했다.

이 사업은 그동안 금개구리(멸종위기종 2급) 서식 보전지역 면적을 놓고 일부 지역주민과 환경단체 간 갈등을 빚으면서 표류해왔다.

김범수 중앙공원 2단계 민관협의체 공동위원장 등 민간위원 4명은 이날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위원직에서 사임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중앙공원은 세종시만의 사업이 아닌 국책사업으로 대한민국의 허파이자 심장을 만드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그런데도 중앙공원 결정권자인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행복청장)과 세종시장, 세종시 국회의원, 세종시의회의 무관심 속에 시민들에게 온통 책임이 전가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간협의체 위원으로서 시장과 행복청장 면담을 요구했지만 6개월간 이뤄지지 않았다"며 "5년간 반복돼온 중앙공원 문제를 시민들이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느꼈다"고 지적했다.

민관협의체는 중앙공원 2단계 환경영향평가에 필요한 시설물 규모, 배치 등 마스터플랜(안) 마련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지난해 11월 각 읍·동에서 추천된 10명과 관계기관·분야별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된 자문기구이다.

21일 김범수 중앙공원 2단계 민관협의체 위원장이 시청 브리핑실에서 또 다른 민간위원과 함께 사퇴의 변과 관계기관에 대한 요구사항을 밝히고 있다.
21일 김범수 중앙공원 2단계 민관협의체 위원장이 시청 브리핑실에서 또 다른 민간위원과 함께 사퇴의 변과 관계기관에 대한 요구사항을 밝히고 있다.

중앙공원은 국립수목원 예정지와 금강 사이 장남평야 140만9307㎡에 조성한다.

공원 조성 대상지인 장남평야에서 금개구리가 발견되면서 서식지 면적을 두고 논란을 빚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 등은 금개구리 보호를 위해 공원 내 보전지역(논·습지 등)을 기존보다 두 배 늘린 54만㎡에 조성하기로 계획을 변경했다.

한편, 민관협의체는 이날 오후 LH 세종특별본부에서 회의를 열어 2단계 도입시설과 마스터플랜 확정 작업을 했다.

2단계 마스터플랜(안)은 오색경관 숲(6만3000㎡), 도시축제정원(11만4000㎡), 웅덩이 생태원(4만㎡), 자연예술 숲(7만8000㎡), 자연 초지원(11만㎡), 도시생태숲(13만9000㎡), 공생의 뜰(21만㎡), 걷고 싶은 거리(13만2000㎡)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