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후 대전도시공사서 개소식

사진은 21일 오후 5시 대전도시공사에서 진행된 개소식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이 인사말을 하는 모습.
사진은 21일 오후 5시 대전도시공사에서 진행된 개소식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이 인사말을 하는 모습.

대전시는 취약근로자의 노동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노동권익센터를 개소했다고 21일 밝혔다.

대전도시공사에 개소한 대전시 노동권익센터는 비정규직, 청소년 근로자, 감정노동자 등의 권리를 보호하고 고용 상담, 근로조건 향상 및 교육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시는 지난 2015년부터 운영해온 대전광역시 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를 대전광역시 노동인권센터로 확대 개편했다.

대전시의 비정규직근로자는 22만 4000명으로 15세에서 19세미만 청소년 근로자는 4000명, 컨텍센터와 유통업 등에 근무하는 감정노동자는 약 50만 명으로 경제활동인구의 66%를 차지한다. 

이에 시는 취약 노동자에 대한 보호를 확대해 대전의 노동 복지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취임 후부터 노동친화도시 대전 만들기를 추진하고 있고 노동복지 강화 정책의 첫 결실로 취약근로자에 대한 보호 장치를 만들게 돼 더욱 반갑고 기쁘다”며 “앞으로도 근로자의 권익증진과 근로조건 향상을 위해 많은 관심을 갖고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노동권익센터는 ▲근로자 실태조사 및 정책연구 ▲노동 상담 및 법률지원 ▲근로자 교육 ▲취약계층 근로자 권리 보호 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