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 진행상황 구체적 언급 없어..총선 전 ‘깜짝 발표’ 관측도

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발표를 미루면서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지난 16일 세종시에서 열린 '2019 국가재정전략회의' 모습. 청와대 제공
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발표를 미루면서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지난 16일 세종시에서 열린 '2019 국가재정전략회의' 모습. 청와대 제공

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발표를 미루면서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내년 총선 전 극적인 효과를 연출하려는 의도라는 해석 속에서 세종집무실 설치가 표류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 세종집무실은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이었던 광화문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경호와 대체부지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무산되면서 대안으로 떠올랐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2월 문 대통령이 세종시에 대통령 집무실(제2집무실) 설치를 위한 TF(태스크포스) 구성 검토를 지시했다는 한 언론 보도에 “세종시가 행정중심도시 본연의 역할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는 일환”이라며 “그 방안 중 집무공간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전반적 흐름상 세종신청사 내 설치 가능성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시도당위원장과 시도지사, 시도의회 의장협의회 등 지역 여권도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청원서와 건의서를 청와대에 전달한 바 있다.

하지만 청와대는 아직까지 TF구성 현황과 추진상황과 관련해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6일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세종집무실을 꾸리기 위한 TF 준비상황을 묻는 <디트뉴스> 질문에 “아는 정보가 없다”고 했다.

현재까지 흐름으로 볼 때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우선 청와대는 지난 16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2019국가재정 전략회의’를 세종시에서 최초로 개최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세종시 개최 배경에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복합도시로 견인하고, 세종시 중심의 행정부 정착을 도모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2월 행정안전부가 세종시로 이전을 마친 데 이어 오는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가 이전할 예정이다. 여기에 문 대통령이 각 부처 장관들에게 세종시 근무를 독려하면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전망이 커지고 있는 분위기이다.

총선까지 시간적 여유, 서두를 이유 없다?
세종청사, 총선 이후 완공 예정..표류 땐 與 역풍 가능성

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공식 발표하지 않는 데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굳이 서두를 이유가 없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먼저 나온다. 청와대 제공
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공식 발표하지 않는 데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굳이 서두를 이유가 없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먼저 나온다. 청와대 제공

다만, 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공식 발표하지 않는 데는 굳이 서두를 이유가 없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먼저 나온다.

내년 총선이 약 11개월 남아 있다는 점에서 관련 상황을 서서히 설명한 뒤 ‘깜짝 발표’할 경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대통령 집무실 설치 장소로 유력한 정부 세종청사가 오는 2021년 완공 예정이라는 점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달 15일 충청권 국회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큰 비용을 들여 건물을 지으면 국민에 부담된다는 말이 있어 신청사를 지을 때 그 안에 (집무실을)넣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野 “대통령이 먼저 밝히는 게 원칙이고 순서”
“충청권 총선 이슈 부각해 강하게 압박해야”
靑 “관련 이슈들 다각도로 검토 중”

지역정가에서는 청와대가 대통령집무실 설치를 발표할 경우 여권에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지만, 야권을 비롯한 중도 보수층에는 ‘총선용 카드’라는 비판이 나올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가 총선 전까지 확정‧발표되지 않거나, 장기간 표류한다면 여당이 역풍을 맞을 것이란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다. 실제 자유한국당은 “말 뿐인 공약으로 선거 때 재미를 보려는 행태”라고 주장하며 공세를 가하고 있다.

송아영 한국당 세종시당 위원장 직무대행은 20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지역에서 대통령 집무실 설치를 청원하기 전에, 청와대 주인인 대통령이 먼저 밝히는 것이 원칙이고 순서가 맞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 세종시는 정부 부처 이전한 것 외에 당초 계획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다보니 시민들이 상당히 지쳐 있다”며 “국회 분원 설치와 대통령 집무실 설치가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않는다면 내년 선거에서 정권 심판론이 더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호택 배재대 교수는 “청와대는 수도권 여론을 의식해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며 “하지만 지역에서 대통령 집무실 설치에 속도를 내려면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내년 총선 때 이 부분을 충청권 이슈로 만들어 하루라도 빨리 집무실을 내려오게 해야 지금의 행정부가 힘을 받고 인정을 받을 수 있다”며 “국회 분원과 대통령 집무실 설치의 본질적 부분을 강하게 압박한다는 전략으로 가야 세종시가 균형적인 감각을 갖고 발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세종집무실 TF와 관련한 <디트뉴스>의 거듭된 질문에 “관련 이슈들을 다각도로 검토 중에 있다”고만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