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주년 기념식 ‘국민통합’ 강조, “진상조사위 출범하면 적극 지원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국민통합'을 강조하며 진상규명에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YTN영상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국민통합'을 강조하며 진상규명에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YTN영상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오전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용서와 화해’의 메시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진실 앞에서 우리의 마음을 열어놓을 때 용서와 포용의 자리는 커질 것”이라며 “진실을 통한 화해만이 진정한 국민통합의 길임을 오늘의 광주가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오월은 더 이상 분노와 슬픔의 오월이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의 오월은 희망의 시작, 통합의 바탕이 되어야 한다”며 “우리의 오월이 해마다 빛나고, 모든 국민에게 미래로 가는 힘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현대사의 비극을 통감하며 대통령으로서 사과하는 대목에서 감정이 북받쳐 잠시 말을 잇지 못했다. 이어 자유한국당 일부 국회의원들의 5.18망언에는 “부끄럽다”고 표현했다.

문 대통령은 “80년 5월 광주가 피 흘리고 죽어갈 때 광주와 함께하지 못했던 것이 그 시대를 살았던 시민의 한 사람으로 정말 미안하다”며 “그때 공권력이 광주에서 자행한 야만적인 폭력과 학살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국민을 대표해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또 “아직도 5.18을 부정하고 모욕하는 망언들이, 거리낌 없이 큰 목소리로 외쳐지고 있는 현실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너무나 부끄럽다”면서 “개인적으로는 헌법 전문에 5.18정신을 담겠다고 한 약속을 지금까지 지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5.18특별법에 따라 진상조사 규명위원회가 출범할 경우 적극적인 지원 의사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3월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별법’이 제정됐다. 핵심은, 진상조사규명위원회를 설치해 남겨진 진실을 낱낱이 밝히는 것”이라며 “그러나 아직도 위원회가 출범조차 못하고 있다. 국회와 정치권이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해 줄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특별법에 의한 진상조사 규명 위원회가 출범하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자료를 제공하고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부터 228번 시내버스가 오월의 주요 사적지인 주남마을과 전남대병원, 옛 도청과 5.18기록관을 운행한다. 228번은 '대구 2.28민주운동'을 상징하는 번호"라고 한 뒤 "대구에서도 518번 시내버스가 운행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광주에 대한 부정과 모욕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대구 권영진 시장은 광주시민들께 사과의 글을 올렸다. 두 도시는 역사 왜곡과 분열의 정치를 반대하고 연대와 상생 협력을 실천하고 있다. 이것이 우리가 가야할 용서와 화해의 길"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광주가 짊어진 역사의 짐이 너무 무겁다. 그해 오월, 광주를 보고 겪은 온 국민이 함께 짊어져야 할 짐”이라며 “광주의 자부심은 역사의 것이고, 대한민국의 것이며, 국민 모두의 것이다. 광주로부터 뿌려진 민주주의 씨앗을 함께 가꾸고 키워내는 일은 행복한 일이 될 것”이라며 국민 통합을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