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컨벤션협회 평가순위, 서울·제주·부산 이어 4위
최철규 대전마케팅공사 사장 "글로벌 경쟁력 제고"

대전컨벤션센터. 자료사진.
대전컨벤션센터. 자료사진.

대전의 국제회의 개최 실적이 상승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대전마케팅공사에 따르면, 국제컨벤션협회(ICCA)가 발표한 2018년 세계 국가별·도시별 국제회의 개최실적 순위에서 대전이 국내도시 중 서울·제주·부산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

대전은 지난 2016년 공동 5위, 2017년 단독 5위를 기록한 바 있다. 올해 4위를 기록하면서 실적이 1단계 상승했다. 

국제컨벤션협회는 매년 세계 각국의 국제회의 개최실적을 발표하고 있다. 참가인원이 최소 50명 이상이면서 3개국 이상을 순회하며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국제회의가 집계 대상이다.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국제회의 개최횟수는 전년대비 2.5% 감소한 1만 2937건을 기록했다. 전통적인 강국인 유럽과 북미지역이 각각 3.9%, 10.3% 감소세를 보인 반면,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은 각각 3.3%, 5.8%, 6.7% 증가세를 보였다. 한국은 전년대비 8.4% 감소한 273건을 기록했으나 순위는 전년도 13위에서 12위로 1단계 높아졌다. 

국제회의 유치전은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다. 국내의 경우도 국제회의 유치가 과거 서울을 포함한 광역도시 위주로 이루어졌으나 현재는 경주, 평창, 포항, 전주, 고양, 강릉, 수원, 군산 등 기초지자체까지 대거 유치전에 뛰어든 양상이다. 

최철규 대전마케팅공사 사장은 “국제회의 유치는 국내 도시들과 1차 예선을 치룬 후 해외도시들과 2차 본선을 뚫어야 하는 만큼 도시의 글로벌 경쟁력을 평가받는 현장”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MICE 인프라 확충사업을 차질없이 수행하고, DCC 접근 교통망과 편의시설 확충에 노력하는 한편 대전의 특화된 콘텐츠를 찾아 참가자 만족도를 높이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