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주재, 추경‧민생입법 위한 국회 협조 '당부'
황교안 한국당 대표 회동 참여 우회적 '촉구'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추경과 민생입법 해결을 위한 국회 협조를 당부하며 자유한국당의 5당 대표 회동 동의를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추경과 민생입법 해결을 위한 국회 협조를 당부하며 자유한국당의 5당 대표 회동 동의를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추경과 민생입법 해결을 위한 국회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개최와 5당 대표 회동으로 막힌 정국의 물꼬를 틀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는 문 대통령이 제안한 5당 대표 회동에 부정적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한 메시지로도 풀이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취임 2주년 방송대담에서 대북 식량지원과 안보 현안을 집중 논의하는 여야 대표 회동을 제안했다.

이에 황교안 대표는 “1대1은 얼마든지 가능하다”며 양자 회동을 역제안 했다. 이와 관련해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3일 “5당 대표 회동에 함께 해 주기를 희망 하는 바”라며 사실상 거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정부 노력과 함께 국회 협력도 절실하다. 정치가 때론 대립하더라도 국민의 삶과 국가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할 것은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 국민의 바람”이라며 “대외경제의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민생에 온기를 넣기 위해서는 여야를 넘어 초당적으로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조속 개최를 희망한다는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생산적 협치를 위해 여야정이 함께 국민 앞에 한 약속”이라며 “대통령과 여야 5당 합의로 지난해 8월 구성되고, 11월 공식 출범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올 3월 개최하기로 약속한 2차 회의를 아직 열지 못했다.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의 분기별 정례 개최는 정국 상황이 좋든 나쁘든, 그에 좌우되지 않고 정기적으로 운영해 나가자는 뜻으로 합의한 것”이라고 주지했다.

이어 “따라서 지켜지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하루속히 개최하고 정상화해 국회 정상화와 민생 협력의 길을 열었으면 한다”며 우회적으로 한국당 동의를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야당이 동의한다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에서 의제 제한 없이 시급한 민생 현안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무엇보다 정부가 제출한 추경의 신속한 처리를 위한 논의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추경은 미세먼지와 재난 예방과 함께 대외경제의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국내 실물경제와 내수 진작을 위해 긴요하다”며 “국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민생 예산으로, 야당도 협조해 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여야정 상설협의체에 이어 5당 대표 회동도 열 수 있다. 안보 현안과 대북 인도적 식량 지원을 포함한 국정 전반에 대해 논의와 협력의 길을 열었으면 한다”며 “우리 정치가 극단적 대립 정치가 아닌 대화와 소통 정치로 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