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충남노동위원회에서 쟁의조정 예정
도 전세버스투입 등 대책 마련

한국노총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이 오는 15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충남·세종지역은 마지막 쟁의조정 결과에 따라 파업 여부가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충남도와 충남세종지역자동차노동조합(이하 버스노조) 등에 따르면 오늘(14일) 오후 2시 버스노조와 사측은 충남노동위원회에서 쟁의조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종익 충남세종지역버스노조위원장은 "현재로서는 타결 가능성을 점치지 못한다. 최대한 성실하게 조정 절차에 임할 것"이라며 "요구사안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에는 계획대로 파업에 돌입한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도 "전국 상황이 관련돼 있기 때문에 쉽게 결론이 나지는 않을 것 같다. 파업이 예고된 오늘 자정까지 상황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8일 충남세종지역버스노조는 전국 버스노조 총파업 참여 여부를 놓고 찬반투표를 벌였으며 96%의 찬성률로 파업 참여를 가결했다.

세종과 충남15개 시·군 시외버스 5개사와 시내·농어촌버스 13개사의 버스 1600대가 대상이다. 

버스노조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른 손실 임금 보전과 정년 연장, 근로 일수 조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버스파업에 대비해 도는 시내버스와 농어촌 버스 노선은 시·군별로 대책을 세우고, 시외버스 노선은 출·퇴근 시간대를 중심으로 8개 노선에 전세버스 16대를 투입해 하루 36차례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김용찬 충남도 행정부지사는 "버스가 서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 도의 입장으로, 지속적으로 노조와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지자체 차원에서 시내·농어촌 버스운임과 요율산정 검증 용역을 진행한 후 7월부터 버스요금을 200원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버스노선운영체계도 개편한다는 중재안을 제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