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면 당암리 ‘태안 로컬푸드 직매장’...140여 농가 참여 240여개 농수산물 판매

 

태안 농산물 로컬푸드직매장 모습
태안 농산물 로컬푸드직매장 모습

태안군이 남면 남당리에 조성된 1호 도로역에 농수산물장터에 로컬푸드 잭매장 운영에 나서 관심을 끈다.

농가 소득 안정화 및 청년 일자리 창출과 농수산물 생산·가공·유통·소비의 로컬푸드 순환체계 구축을 위해서다.

태안 수산물 로컬푸드직매장 모습
태안 수산물 로컬푸드직매장 모습

13일 군은 지난달 말부터 남면 당암리 751번지 일원 ‘태안 농수산물 장터(태안 도로역)’ 내에 ‘태안 로컬푸드 직매장’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태안 로컬푸드 직매장’은 1224㎡ 면적의 2층 건물로 △직판장 △신선실 △정육가공장 △소포장실 △저온창고 △사무실 △교육장 등을 갖추고 있다. 출하협약을 맺은 287개 농가로부터 농산물가공품·잡곡·건채소류·신선채소·과일·축산물 등 240여 품목의 농산물을 받아 판매하고 있다.

군은 농민이 직접 자신이 생산한 농산물을 직매장으로 가지고 와 자율적으로 포장 및 가격(경매가-소비자가격 사이)을 책정 하고 있는 게 특징이다.

직매장 건물 앞 공간에는 매주 토·일요일 몽골텐트 30여 개를 설치해 태안산 쌀, 마늘, 고추, 생각, 고구마 등을 판매하는 직거래 장터도 함께 운영할 방침이다.

직매장을 찾은 한 관광객은 “농수산물 신선도가 좋고 값도 싸 좋다”며 “카페도 있고 주위에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원도 있어 태안에 놀러올 때마다 들르게 될 것 같고 주변 사람들에게 많이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을 통해 소규모 영세농가의 지속가능한 농업을 보장하고 공공급식 등 관계시장 창출과 더불어 일자리 창출 및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라며 “로컬푸드 직매장이 성공적으로 조기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