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부여군청서 백제금동관음보살입상 환수 기자간담회
충남도반출문화재실태조사단, 매입에 의한 환수 등 연내 합의 목표 제시

일본인이 소장하고 있는 백제 금동관음보살입상.
일본인이 소장하고 있는 백제 금동관음보살입상.

충남도 반출문화재실태조사단(이하 조사단)이 백제 ‘금동관음보살입상’ 환수를 위한 여론전에 나섰다. 

최근 백제 금동관음보살입상을 소장하고 있는 일본 기업가가 중국 상하이박물관과 접촉해 다음달 상하이 박물관 전시에 나설 것이란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내 반환 여론이 높아진 까닭이다. 

조사단은 8일 부여군청 서동브리핑실에서 (재)문화유산회복재단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일제강점기 부여군 규암면에서 출토돼 일본으로 반출된 국보급 문화재인 '백제금동관음보살입상' 환수를 촉구했다.

이 불상은 1907년 부여군 규암면 규암리의 현재 왕흥사지로 추정되는 옛 절터에서 한 농부가 솥단지에 들어있는 백제 불상 두 점을 발견했는데, 그 중 한 점을 일본인 이치다 지로가 구입한 뒤 현재까지 일본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단은 1907년 당시 함께 발견돼 국보 293호로 지정된 부여 규암리 금동관음보살입상과 동급으로 평가하고 있다. 지난 1945년 이후 우리 정부가 환수한 문화재 1만 120점 중 4건만 국보로 지정된 바 있다.

이날 조사단은 매입에 의한 환수, 유상기증 등 여러 경로의 환수 방법을 제안하면서 문화재청, 국립박물관, 충남도, 부여군, 문화유산회복재단, 국회 등이 참여하는 거버넌스 구축을 강조했다. 이 거버넌스를 가동해 국내 전시와 환수 합의 등을 추진하자고도 제안했다. 

부여군은 해외로 반출된 문화재의 보호와 환수 및 활용을 위한 조례 제정에 착수한 상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