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년간 24만 1296명 전출, 순유출만 2만 3983명
허태정 시장 "종합관리 필요, 부시장이 직접 챙겨라"

대전시 인구이동통계에 따른 지난 5년간 대전시 시도간전출인구/ 자료=통계청 제공.
대전시 인구이동통계에 따른 지난 5년간 대전시 시도간전출인구/ 자료=통계청 제공.

대전시가 연간 수백억 원을 청년지원 사업에 투입하고 있지만, 최근 5년간 대전의 청년들은 매년 4만명 이상 대전을 떠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전시 청년정책은 청년을 대전에 머물게 하는 데 실패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통계청 국내 인구이동 통계에 따르면 대전시 조례에 따라 청년으로 정의되는 만 19세부터 39세까지 대전시민 24만 1296명이 지난 5년간 대전을 떠났다. 

이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대전에서 다른 시·도로 이동한 전체 시·도간 전출인구의 51%에 달하는 수치로 통계에 따르면 지난 5년 동안 2만 3983명의 청년인구가 순유출됐다.

대전시도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는 있다. 일례로 허태정 대전시장은 7일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언론에서 청년정책 관련 실효성을 지적한 바 있고 일부 사업은 문제점이 노출되기도 했다”며 “지금까지 병렬적으로 진행된 청년정책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도록 부시장이 전체적으로 다시 검토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뿐만 아니다. 시는 올해 351억 7847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총 47개의 청년사업을 추진한다. 전년대비 138억 원이 증가한 규모다. 그러나 각 부서별로 정책을 추진하다보니 정책효과를 체감하기 힘들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또한 대전시 스스로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대전시 담당부서가 지난 4월 수립한 '2019년 대학·청년정책 추진계획'에서도 시는 "청년정책 추진부서 산재로 청년들의 혼선 및 낮은 정책 체감도를 야기했다. 청년 수요 및 성향에 대한 분석과 청년의견 수렴이 미흡했다. 다양한 청년정책에 청년들의 관심 및 참여가 저조하다"는 자체 평가를 내렸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시는 청년정책을 종합적으로 관리·집행할 중간 조직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당초 재단법인의 형태로 중간조직을 설립할 계획이었지만, 현재 충남연구원에 타당성 검토 용역을 발주해 조직의 성격 및 형태를 검토 중으로 결과는 9월에 나온다. 

대전시 청년정책과 관계자는 “청년의 눈높이에서 청년의 의견을 세심하게 들을 중간조직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청년들로부터 꾸준히 제기돼 왔다”며 중간조직 설립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다만 청년 정책의 컨트롤타워를 하게 될 중간조직이 청년인구 유출 문제와 청년들로부터 외면 받는 시의 정책 및 사업의 근본적 해결책 역할을 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한편 대전시가 추진하는 청년 사업은 ▲취·창업 및 자산형성 관련 사업 13개 ▲활동공간 및 주거안정 등 자립기반 형성 사업 24개 ▲청년 소통강화 및 문화형성 사업 10개로 기존 취·창업 위주에서 주거안정, 심리상담 등으로 확대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