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원내대책회의서 언론에 “사실관계 면밀히 확인해 달라”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를 맡고 있는 어기구 의원이 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에너지 정책과 탈 원전과 관련한 가짜뉴스에 우려를 나타냈다. 민주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를 맡고 있는 어기구 의원이 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에너지 정책과 탈 원전과 관련한 가짜뉴스에 우려를 나타냈다. 민주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를 맡고 있는 어기구 의원(충남 당진시)이 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에너지 정책과 탈 원전과 관련한 가짜뉴스에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언론을 향해 사실관계를 보다 면밀히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어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미세먼지도, 강원도 산불도 문재인 정부 탈원전 때문이다’라는 황당한 주장들이 버젓이 돌고 있다. 모든 것이 ‘기-승-전-탈원전’으로 결론되고 있다”며 “정부 정책을 흠집 내기 위한 매우 저열하고 의도적인 것으로 표현의 자유, 언론의 자유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 가짜뉴스들은 ‘탈원전으로 한전의 적자가 늘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이로 인해 ‘한전이 비용절감 차원에서 설비, 보수비용을 줄여 강원도 산불이 발생했고, 화력발전을 더 많이 돌려 미세먼지가 급증했다’는 주장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전의 실적이 부진한 것이 탈원전 때문인지, 정확한 팩트체크가 필요하다. 한전의 적자 이유가 정확히 사업보고서에 나와 있다”며 “실제 국제연료가격을 전년대비, 올해를 보면, 유가가 30% 급증했고 LNG도 16.2%까지 급증했다. 유연탄 역시 21% 급증해 한전의 적자 원인은 연료가 상승이다. 정확히 써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어 의원에 따르면 한전 적자 원인이 연료비와 민간구입전력비 급증이 아니라 탈원전 때문이라는 보도가 지난 달 25일 언론에 보도됐다. 다음날 한전이 해명자료를 냈지만, 정정보도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지난 1일에도 한전 적자 원인이 탈원전 때문이라는 언론보도는 또다시 이어졌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해명자료를 냈지만, 마찬가지로 정정보도는 이뤄지지 않았다.

어 의원은 “가짜뉴스를 생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국민들도 불안해한다”며 “문재인 정부 에너지정책 전환은 60년에 걸쳐 점진적, 점차적으로 에너지믹스를 조정하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들어 원전은 줄어든 적이 없다. 탈원전 한 적이 없다. 오히려 2024년까지 원전은 증가한다”며 “마치 문재인 정부에서 당장 탈원전이 급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처럼 일부 언론들에서 지속적으로 보도되고 있는 것에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어 의원은 “에너지전환 정책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좀 더 면밀히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