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6-17 18:21 (월)
어기구 “文 정부 에너지‧탈원전 가짜뉴스 남발”
어기구 “文 정부 에너지‧탈원전 가짜뉴스 남발”
  • 국회=류재민 기자
  • 승인 2019.05.07 14:14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서 언론에 “사실관계 면밀히 확인해 달라”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를 맡고 있는 어기구 의원이 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에너지 정책과 탈 원전과 관련한 가짜뉴스에 우려를 나타냈다. 민주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를 맡고 있는 어기구 의원이 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에너지 정책과 탈 원전과 관련한 가짜뉴스에 우려를 나타냈다. 민주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를 맡고 있는 어기구 의원(충남 당진시)이 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에너지 정책과 탈 원전과 관련한 가짜뉴스에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언론을 향해 사실관계를 보다 면밀히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어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미세먼지도, 강원도 산불도 문재인 정부 탈원전 때문이다’라는 황당한 주장들이 버젓이 돌고 있다. 모든 것이 ‘기-승-전-탈원전’으로 결론되고 있다”며 “정부 정책을 흠집 내기 위한 매우 저열하고 의도적인 것으로 표현의 자유, 언론의 자유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 가짜뉴스들은 ‘탈원전으로 한전의 적자가 늘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이로 인해 ‘한전이 비용절감 차원에서 설비, 보수비용을 줄여 강원도 산불이 발생했고, 화력발전을 더 많이 돌려 미세먼지가 급증했다’는 주장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전의 실적이 부진한 것이 탈원전 때문인지, 정확한 팩트체크가 필요하다. 한전의 적자 이유가 정확히 사업보고서에 나와 있다”며 “실제 국제연료가격을 전년대비, 올해를 보면, 유가가 30% 급증했고 LNG도 16.2%까지 급증했다. 유연탄 역시 21% 급증해 한전의 적자 원인은 연료가 상승이다. 정확히 써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어 의원에 따르면 한전 적자 원인이 연료비와 민간구입전력비 급증이 아니라 탈원전 때문이라는 보도가 지난 달 25일 언론에 보도됐다. 다음날 한전이 해명자료를 냈지만, 정정보도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지난 1일에도 한전 적자 원인이 탈원전 때문이라는 언론보도는 또다시 이어졌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해명자료를 냈지만, 마찬가지로 정정보도는 이뤄지지 않았다.

어 의원은 “가짜뉴스를 생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국민들도 불안해한다”며 “문재인 정부 에너지정책 전환은 60년에 걸쳐 점진적, 점차적으로 에너지믹스를 조정하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들어 원전은 줄어든 적이 없다. 탈원전 한 적이 없다. 오히려 2024년까지 원전은 증가한다”며 “마치 문재인 정부에서 당장 탈원전이 급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처럼 일부 언론들에서 지속적으로 보도되고 있는 것에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어 의원은 “에너지전환 정책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좀 더 면밀히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허어얼 2019-05-20 16:48:22
이분은 가짜뉴스가 뭔지 알고나말씀허시나몰라알라몰라고라고라고라
탈원전이 가짜뉴스면 이 정부가 원전 사업을 계속 추진허능게 진짜뉴스여???
그라먼 문통의 뜻과는 아닝거자너
암만혀도 이기구는 어용기구가 아닌가 심히 으심된다 아룅룅룅

어구어구 2019-05-19 21:21:31
어구어구 이게 뭔 말이랑까
탈원전 한저기 읍다 고라고라고라~
말이나말랑깨 허참 워쪄자능겨 시방

기구 2019-05-13 17:48:21
모든 것이 ‘기-승-전-탈원전’으로 결론되고 있다”며 “정부 정책을 흠집 내기 위한 매우 저열하고 의도적인 것으로 표현의 자유, 언론의 자유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표현의 자유, 언론의 자유와 거리가 먼 이야기 말고 가까운 이야지 좀 해주시랑깨 ㅎㅎ
웰매나 지발이 저리먼 저렇게 기구까지 동원혀서 국민입에 자꾸를 채울려고 허시나,
근디말여 탈원전 한적이 없다고 말쑴허시는 저기 저 어기구는 워디 소속의 기구인감?
글구말여 탈원전 한적이 없다고??? 이거 진짜뉴스여, 가짜 뉴스여,,, 쪕쪕

친환경 2019-05-08 10:20:34
한전적자가 탈원전과 관련이 없다고만 주장할 것이 아니라 앞으로 LNG가격이
대폭 오를 경우에 어떻게 할 것인지 지금시점에 심각히 고민해야 한다고 본다.
원전과 석탄은 가격과 공급면에 있어 비교적 안정적이다.
그러나 LNG는 중국 등 신흥국의 수요증가로 가격이 급등할 수 있는 불안정한
연료이다. 향후 원전과 석탄화력을 대폭 줄인 상태에서 LNG가격이 폭등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친환경 2019-05-08 00:29:36
탈원전정책선포후 원전은 줄이지 않았으나 안전강화등의 사유로 원전발전량을 대폭 줄인 것은 사실일 것이다.
원전발전량을 줄이지 않았다면 LNG, 석탄, 신재생에너지 발전이 늘어나지 않았을 것이고 그로인해 국제연료비 인상으로 수익이 급격히 악화된 것은 당연하다할 것이다.
따라서 한전수익악화는 국제연료비인상과 탈원전정책이 합쳐진 결과로 봐야 할 것으로 본다.
이를 가짜뉴스로 보는 시각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