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이춘희 세종시장은 브리핑룸에서 정례기지회견을 통해 '세종시의 세종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2일 이춘희 세종시장은 브리핑룸에서 정례기지회견을 통해 '세종시의 세종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세종보문제는 정치적으로 풀면 어려워진다. 과학적인 요소들로 평가해야 한다."

이춘희 세종시장 2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세종보 문제는 2~3년간 장기적인 모니터링을 한 다음 결정해도 늦지 않다"며" 정치적인 해석이 아닌 과학적인 요소로 평가하자"고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의 세종보에 대한 결정과 용기에 찬사를 보낸다. "역시 이춘희다"란 평가를 받아 마땅하다.

이같은 결정은 정치적으로보면 정부의 추진방향과 환경단체들의 저항에 아주 정면을 아니지만 배치되는 것으로 이 시장의 용기와 결단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이는 4대강에 대한 정부의 방침에 절반이상의 반기를 들었고 이후 공주보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더욱 그렇다.

시민들의 민의를 충실히 반영했다는 분석에서도 점수를 많이 받을만 하다. 이는 시민설명회 등을 통해 세종보의 해체에 대해 찬성보다는 반대가 많았다는 민의를 충분히 반영하면서 정부의 방침에 정면으로 거스르지 않고 3년여의 시간을 갖고 신중하게 결정하자는 것이 때문이다. 현명한 판단으로 분석된다.

물론 이같은 결정에는 이 시장의 많은 생각이 작용했을 가능성도 있다. 자신의 임기중에 결정하지 않겠다는 심산아니냐는 지적도 나오지만 이같은 정치적인 논리 보다는 시민의 뜻을 살피는 이시장의 뜻을 높이 사자는 의견이 중론이다.
 
찬·반의 대치가 평행선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물꼬를 누가 트느냐가 중요할 수 있는 시점에서는 더욱 그렇다. 이같은 차원에서 4대강문제를 세종시에서 먼저 풀어내는 묘안(?)이 나왔다는 점에서 높을 점수를 받고 있다.

매사에 서둘러서 좋을 것은 없다. 시간을 두고 여러가지 참고사항을 점검하면서 결정해도 늦지않다. 이것이 중론이고 시민들이 의견인 것이다.

하지만 이시장의 결정과 달리 오는 6월 국가물관리위원회가 반대를 할 수 도 있다. 이부분에서도 이 시장은 민의가 반영된 지자체의 결정의 단칼에 자르듯이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는 뱃심도 보였다. 그래서 더욱 돋보이는 대목이다.

이는 국가물관리위원회도 민의 수렴이 부족하다고 보고 지금까지 각종 설명회를 갖고 국민들이 의견을 살펴왔기 때문에 더욱 설득력을 갖는다.

또한 환경단체들의 저항도 만만치 않다. 세종환경단체는 이같은 발표이후 규탄 논평에서 "이 시장의 결정은 환경부의 결정에 찬물을 끼얹는데다 금강의 건강성을 회복하려는 정책에 반기를 드는 반환경적 작태에 다름아니다"라며 "오늘은 이춘희 세종시장이 반환경 시장이자 금강 살리기를 반대하는 시장임을 밝히는 역사적인 날로 기억될 것"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이같은 비난이 예상됨에도 3년동안 지켜보고 결정하자는 이시장의 결정은 더욱 돋보일수 밖에 없다.

이 시장의 화살은 시위를 떠났다. 이제는 좀더 적극적으로 시민들의 뜻에 부응하고 금강을 살리며 지역발전을 위해 어떤 것이 현명한 결정인지 중지를 모아야할 때다. 다시 한번 이 시장의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