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전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 통해 처우 개선 등 요구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서명지 전달..대전시 "수당 등 단계적으로 개선"

대전체육회 소속 생활체육지도자들이 정규직 전환 등을 요구하며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전체육회 소속 생활체육지도자들이 정규직 전환 등을 요구하며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전시민들에게 배드민턴이나 게이트볼, 탁구, 요가, 생활체조를 가르치는 생활체육지도자들이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전시체육회 소속 생활체육지도자들은 30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는 대전시민의 건강 복지 확대를 위해 고용안정과 처우 개선책을 마련하라"며 정규직 전환을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대전에는 시 체육회 소속 43명과 5개구 소속으로 120여명 가량의 생활체육지도자들이 근무 중이다. 전국적으로는 2700명 정도. 이들 중에는 국가대표나 체육대학 출신들도 다수일 정도로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들은 각 동사무소 주민센터 등의 요청에 따라 주민들에게 종목별로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한다. 

문제는 이들의 처우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의무적으로 3개소 이상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음에도 매년 근로계약을 다시 써야하는 것 뿐 아니라 월급은 200만원 수준으로 박봉에 시달리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또 시체육회 소속인 43명도 대한체육회 내부 규정의 개정에 따라 2021년부터 5개 구 소속으로 전환하면서 그나마 유지해 왔던 체육 프로그램들이 사라질 우려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되면 시민들만 피해를 보는 꼴이어서 대전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게 생활체육지도자들의 공통된 주장이다.

게다가 수업을 위해 필요한 재료나 도구 등을 구입할 때도 지원이 없으며, 1년이나 10년이나 같은 기본급이다보니 수업을 진행하는 경험에 대한 가치는 전혀 인정받지 못한다고 한다.

생활체육지도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저임금으로 인한 생활고는 생활체육을 진행하는 의지가 상당 부분 꺾일 수밖에 없고 기름 값조차 빡빡한 실정"이라며 "이런 구조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대전시민이 질 수밖에 없으며, 시민들의 요구에 충분히 부응할 수 없다. 하루 8시간의 노동을 마치고도 별도의 생계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생계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생활체육지도자들도 정규직 전환 대상 직종으로 포함하겠다고 공약했지만 지금까지 그 어느 지자체나 정부부처에서도 정규직 전환 계획을 제시한 곳은 없다"면서도 "우리는 우리가 흘린 땀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고 싶고 내년에도 그 후년에도 현재의 교육생들과 수업을 함께하고 싶다"고 처우 개선책 마련을 요구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대전세종지역 서비스노동조합 관계자도 "생활체육지도자들은 시민들이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동을 가르치고 있지만 여느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마찬가지로 매년 근로계약을 체결해야 하며 월급도 200만원이 안되는 수준"이라며 "대전시는 시 소속 생활체육지도자를 2020년까지만 유지하겠다고 하는데 2021년부터는 그나마 유지해 왔던 체육프로그램이 사라지고 말 것"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은 문체부와 다른 시도 동향을 고려해 봐야하는 상황이지만 수당 등은 단계적으로 반영해 줄 계획"이라며 대한체육회 내부 규정이 바뀌면서 시도에 배치했던 생활체육지도자들을 일원화시켜 어쩔 수 없이 내년말까지 시군구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생활체육지도자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뒤 정규직 전환 및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대전시민 6000여명에게 받은 서명지를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전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