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3차 국비사업 발굴 보고회, 선제대응 강조

허태정 대전시장이 29일 오전 국비확보 점검회의를 열고 내년도 사업비 확보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9일 오전 국비확보 점검회의를 열고 내년도 사업비 확보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중앙부처의 5월 예산수립 시기에 맞춰 국비 확보사업 중간 점검에 나섰다. 

허 시장은 29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3차 국비사업 발굴 보고회’를 열고 중앙부처 예산수립과 관련한 중앙부처 활동사항과 사업별 반영 여부 등을 점검했다.  

대전시는 내년 전년대비 2449억 원(8.0%) 증가한 3조 3060억 원 국비확보 목표를 정하고 지난 1월부터 TF팀을 가동해 왔다. 

이날 점검회의는 국민체감형 핵심 투자사업, 지속가능한 일자리사업, 미세먼지 저감대책 사업 등 시 현안 사업과 민선7기 약속사업, 장기 과제사업의 국비 확보를 위해 사업별 쟁점사항 등을 중점 점검하는 자리였다. 

대전시의 내년도 주요 신규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 분야에서 ▲정부출연연 오픈플랫폼 조성 ▲대덕특구 창의혁신공간 조성 ▲실패ㆍ혁신캠퍼스 조성 사업 ▲예타 대상인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 유전자의약산업 진흥센터 건립 등이다.

교통·건설·환경 분야에서는 ▲대덕특구 동측진입도로 건설 ▲청년․신혼부부를 위한 대전드림타운 3000호 공급 ▲초등학교 주변 보행로 설치사업 ▲도시철도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사업 ▲대기배출사업장 소규모 방지시설 설치지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바람길숲 조성 등이다.

또한 ▲3․8 민주의거 기념관 건립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사업 ▲대전형 노사상생모델 좋은 일터 확대 ▲생활SOC 복합화 시설 등 역사성 확립 및 시민 밀착형 숙원 사업에 대한 국비 확보에도 총력을 다 하기로 했다.

특히 신규 사업과 별도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대전의료원 설립 ▲어린이재활병원 건립 ▲도시재생뉴딜사업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등 대전시 현안사업에 대해서는 지역 정치권과 협조체계를 구축해 신속 대응하기로 했다.

이밖에 비래∼와동 간 도로(혼잡도로) 건설 등 예비타당성 대상 5개 사업에 대한 추진상황 점검과 스마트시티 챌린지 등 2019년도 중앙정부 공모 추진사업에 대한 국비 확보 방안에 대해서도 중점 점검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새로운 대전의 혁신성장을 위해서는 4차 산업, 일자리 창출, 지역밀착형 생활SOC 등 중앙정부의 새로운 트랜드 반영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실국장은 총괄 TF팀과 협조해 쟁점사항과 대응방안을 명확히 정리하고, 적기 대응해서 정부예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내년도 정부예산은 4월 말까지 자치단체별로 정부 부처에 신청을 하고, 각 부처는 5월 말까지 기획재정부에 예산안을 제출하면 9월초 정부예산안 국회제출 일정을 거쳐 국회 심의․의결로 12월초 최종 확정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