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연속 확진자 없고, 기존 확진자도 모두 격리해제
'초기대응 부실' 교훈, 감염병 대응체계 손질 나설까

대전에서 영·유아를 둔 부모를 불안하게 만들었던 홍역이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5일 연속 확진환자가 나타나지 않았고, 기존 확진 환자 21명도 전염력이 없어 격리해제 되는 등 감염병 확산세가 현격하게 감소했다. 

25일 시 보건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현재까지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고 기존 확진자 21명 모두 격리 해제됐다. 보건 관계자는 "홍역 최대 잠복기는 21일이기 때문에 마지막 확진일 이후 21일까지 접촉자 모니터링은 지속되며 25일 기준 관리대상은 1416명"이라고 밝혔다.  

홍역 확산이 소강국면에 접어들었지만 보건당국의 감염병 대응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다.  

영·유아 대상으로 유행했던 이번 홍역의 최초 확진 환자는 엄마와 함께 베트남에 다녀왔던 7개월 여아로 감기증상이 나타나 홍역 확산의 중심이었던 대전 유성소재 아동병원에 5일간 입원한 뒤 대전 소재 대학병원에서 지난달 28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후 최초 확진 환자와 같은 병실을 썼던 영·유아 2명이 이달 4일, 5일 추가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8일까지 사흘간 최초 확진 환자와 다른 층에 입원했던 11개월 여아를 비롯해 영·유아 5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대전시는 지난 8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홍역환자 발생 및 현황에 대한 브리핑을 했지만, 최초 확진 환자와 같은 병실에 입원했던 접촉자 수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 허술한 전염병 관리체계가 도마 위에 올랐다. 

대전시 보건복지국장은 당시 “최초 확진환자의 주소지가 공주시기 때문에 대전의 관리 관할이 아니다”라고 발언해, 행정편의주의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당일 대전시가 발표한 홍역 환자와 접촉한 모니터링 대상자 수는 173명에 불과했다.

그러나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의 수, 외래 진료 등을 위해 환자가 이동한 반경 등을 고려했을 때 수치의 정확성이 의심된다는 지적을 받자, 시 보건당국은 브리핑 3시간 후 접촉자 수를 860여 명으로 늘리는 모습을 보여 주먹구구식 초기 대응이 홍역 확산을 키웠다는 비판을 받았다. 

시는 당초 생후 12개월 이후 영·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던 홍역 예방접종을 앞당겨 생후 6~12개월 미만의 아동들에게도 가속접종을 실시했다.

그럼에도 대전시의 미흡한 초기대응으로 홍역 환자는 우후죽순 늘어 홍역 2차 접종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진 23세 해당 병원 실습생을 비롯해 확산의 중심이었던 해당 병원에 입원 전력이 없는 외래 환자까지 확진 판정을 받았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논란이 확산된 지난 10일 “초기에 빨리 확인했다면 피해를 막았을 수도 있었다”며 “특히 아이를 둔 시민들에게 걱정을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하기도 했다.

25일까지 알려진 홍역 확진자를 연령별로 살펴보면 ▲생후 5개월 이하 2명 ▲6~10개월 9명 ▲11~15개월 3명 ▲16개월~3살 1명 ▲4살~6살 1명 ▲21~31세 4명▲ 41~50세 1명이다.

주소지 별로는 ▲대전 18명 ▲공주 1명 ▲세종 1명 ▲수원 1명이지만 모두 대전 유성 소재 아동병원을 거쳐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이번 홍역 사태로 허술한 전염병 관리체계에 대한 거센 비판을 받았던 대전시는 전염병 관리 보고 체계를 개편한다는 방침이다.

주영일 대전시 감염병관리팀장은 “어린이집, 학교, 병원과 같은 집단시설에서 홍역, 메르스 등 호흡기 매개 전염병이 발생할 시 감염자의 주소지와 관계없이 즉시 시에 보고하도록 5개 보건소에 공문을 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