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0㎡ 2층 규모, 치매전문 인력 배치

23일 당진시립노인요양원 치매전담실 개원 장면
23일 당진시립노인요양원 치매전담실 개원 장면

당진시립노인요양원이 23일 김홍장 당진시장을 비롯한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개원식을 갖고, 치매전담실 운영에 돌입했다.

지난 2010년 개원한 당진시립노인요양원은 입소정원 100명 규모로 조성됐으나 고령화 여파로 치매환자 수가 크게 늘어나 전문요양시설 건립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실제로 지난해 기준 당진지역 치매환자 수가 전체 65세 이상 인구의 11%에 해당하는 2959명에 달했다.

이에 당진시는 보건소 내에 치매안심센터를 지난해 개소한데 이어 당진시립노인요양원에 치매전담실 설치를 결정하고, 14억 원을 투입해 지상2층, 580㎡ 규모로 치매전담실을 조성했다.

치매전담실의 입소정원은 24명이며, 거실과 침실, 목욕실 등 치매 어르신들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23일 개원한 당진시립노인요양원 치매전담실 모습
23일 개원한 당진시립노인요양원 치매전담실 모습

특히 이곳에는 시설장을 비롯해 사회복지사와 간호사, 물리치료사, 요양보호사 등 총16명의 전문 인력을 배치해 치매 어르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재활과 치료를 돕는다.

이순례 시설장은 “치매전담실 신축공사가 무사히 마무리돼 매우 기쁘며, 특히 공사기간 불편을 감수해준 어르신들에게도 깊이 감사한다”며 “지역 어르신들의 복지 향상과 지역사회와 연계해 치매전문요양 서비스의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모든 직원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당진시 순성면 순성로 383-2에 위치한 당진시립노인요양원은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재단에서 운영 중이며, 입소정원 100명 규모로 총61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2015년 발표된 장기요양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을 받았으며, 입소 어르신 외에도 지역민을 초청한 효사랑축제를 개최하는 등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