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지역 재산권행사 피해 주민 한 목소리 낸다"

태안해안국립공원조정주민협의회 윤현돈 회장이 창립총회를 선언하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태안해안국립공원조정주민협의회 윤현돈 회장이 창립총회를 선언하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태안지역의 국립공원 지정으로 재산권행사 제한 등의 피해를 입고 있는 주민들이 정부를 상대로 공원 조정 등에 주민들의 뜻 전달을 위해 ‘태안해안국립공원조정 주민협의회(회장 윤현돈, 태안국립공원조정협)’를 창립해 집중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상황에 따라서는 정부를 상대로 투쟁에 나선다는 점도 분명히 있어 주목을 끈다.

태안국립공원지역 토지주 및 지역주민 중심으로 구성된 태안국립공원조정협은 22일 태안군청 대강당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태안군의 미래를 담보하고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 피해 최소화를 위한 정부의 합리적인 국립공원 조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총회에는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해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윤현돈 회장은 “재산권 행사를 못하고 있는 주민들의 공원지역 땅을 정부가 매입해 주어 주민피해를 최소화 하는 등의 정부의 책임 있는 자세가 절실하다”며 “정부는 태안군 및 주민과 충분한 소통 등으로 합리적으로 국립공원 조정에 나섬으로써 태안의 관광발전이 이룩되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하지만 이를 거부한다면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벌일 것을 천명한다.”고 말했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치사를 통해 “태안군이 국립공원지역으로 지정 된지 올해로 41년째, 그동안 주요사업 추진과 관광자원유치에 어려움이 컸었다”며 “이는 관광자원 위축을 낳고 과도한 용도제한 등으로 지역발전의 한계를 제공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만큼 오늘 이 자리가 태안해안국립공원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자연의 보전과 더 잘 사는 태안발전의 균형을 맞추어 성공적인 공원계획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태안군의회 김기두 의장은 “오늘 창립된 주민협의회는 환경부와 우리 군민 간 연결고리로써 합리적 대안과 토론의 장을 마련 등으로 효율적인 공원 재조정이 되게 해 지역주민의 재산권 보호와 관광 활성화까지 태안군이 선진 관광지역으로 거듭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격려사를 했다.

민선 7기 가세로 군수는 공원조정의 불합리를 해소하기 위해 부군수를 단장으로 한 T/F 팀을 꾸렸다. 주민의견 접수처도 개설했다. 제도개선, 관리계획 등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받고 있다. 특히 환경부의 제 3차 국립공원계획에 논리적 대응을 위한 군 자체 타당성조사 연구용역도 착수한 상태다. 찾아가는 읍면 설명회도 개최한다. 공원계획변경에 함께 참여하도록 해 태안군의 의지를 하나로 응집해 내도록 행정력을 모아나가고 있다.

태안해안국립공원주민협의회 창립 총회장소인 태안군청 대강당 벽면에 나 붙은 현수막 구호
태안해안국립공원주민협의회 창립 총회장소인 태안군청 대강당 벽면에 나 붙은 현수막 구호

이날 참석자들은 ▲해수욕장이 먼저다 환경부는 해수욕장내 국립공원을 즉각 해제하라 ▲국립공원으로 꽁꽁 묶어 놓은 사유재산 즉각 해제하여 태안군민들의 생존권을 보장하라 ▲관광 태안과 지역 발전 발목 잡는 국립공원을 즉시 해제하라 ▲환경부는 공해피해시설지역의 국립공원을 즉시 해제 하라 ▲규제에 의한 사유재산 침해 하는 환경부는 국립공원지역을 즉시 매수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고 환경부의 대책을 촉구했다.

정부(환경부)는 10년마다 전국의 국립공원지역을 대상으로 재조정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지난 2월부터 자연공원법에 따라 제 3차 국립공원 타당성조사 기준 마련을 위한 용역 중에 있다. 이 용역결과를 토대로 정부는 공원조정에 나설 예정이다.

이날 창립된 태안국립공원조정협은 앞으로 있을 정부의 공원조정에 태안지역 주민들의 뜻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를 상대로 투쟁의 의지를 다지며 이날 창립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