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날씨.(다음카카오 제공)

금요일인 19일 오늘날씨는 중부는 흐리다 맑겠고, 일부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전날 포항 낮 최고기온이 28도까지 올라 초여름날씨를 보였지만 오늘 낮엔 15도까지 내려가는 등 남부지방은 일교차가 큰 기온을 보이겠다. 초미세먼지는 대부분 ‘보통’이지만 서쪽지역은 다소 농도가 높겠다.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19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고, 남부지방은 그 가장자리에 들겠다. 이에 중부지방은 구름 많다가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고,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 많겠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7~13도, 낮 최고기온은 12~22도로 전망된다. 아침기온은 평년(아침최저 4~11도)과 비슷하거나 높겠다.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2~18도로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한다.

큰 일교차로 인해 오늘 새벽 3시부터 아침 9시 사이에 서해안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주의해야겠다.

강원영동에는 건조경보가, 그 밖의 중부내륙과 경상도, 전남(광양)에는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건조경보지역은 실효습도가 25%, 주의보지역은 35% 이하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각별히 조심해야겠다.

대기질은 대체로 양호하겠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19일 미세먼지(PM10) 및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전 권역 대부분 '보통' 수준이겠으나, 대기 정체로 국내·외 미세먼지가 축적되어 서쪽지역은 농도가 다소 높겠다.

기상청 주간예보에 따르면 주말 토요일인 20일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그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중부지방은 오후 3시부터 구름 많아지겠다.

20일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하여 대기 상태가 전 권역 대부분 ‘좋음’~‘보통’ 수준일 것으로 예보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