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저녁 제10기 미래정치아카데미에서 특강
‘새로운 100년, 지역이 대한민국의 미래다'.."자치분권국가가 선진국" 강조

김두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김포시 갑)이 18일 오후 7시 배재대학교 스마트배재관에서 열린 제10기 미래정치아카데미를 방문해 ‘새로운 100년, 지역이 대한민국의 미래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잠재적 대권주자인 김두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김포시 갑)은 18일 "자치분권을 선도하는 세종특별자치시가 대한민국의 명실상부한 정치행정중심 도시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의원은 이날 저녁 대전 서구 배재대학교에서 <디트뉴스>가 한국공공행정연구원 등과 공동 주최한 제10기 미래정치아카데미 특강에 앞서 기자와 만나 “최근 세종특별법 보완으로 대한민국의 자치분권이 선도적으로 실현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한 뒤 “세종시가 미국의 워싱턴, 브라질의 브라질리아, 호주의 캔버라처럼 정치행정 중심도시로 기능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참여정부 시절 행정자치부 장관 재직 시 신행정수도특별법, 지방분권특별법, 국가균형발전특별법 등 3대 특별법을 주도적으로 추진했었다"며 “당시 세종시로 정부부처를 옮기려고 했던 ‘신행정수도특별법’이 통과 됐지만 이명박 정부 때 헌재 관습법 판결에 따라 ‘행정중심복합법’으로 기존 계획이 축소됐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어 “세종시법 개정에 의견이 모아지고 있는 만큼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정치행정중심 도시의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두관 국회의원이 18일 오후 미래정치아카데미 특강에 앞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자치분권'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김 의원은 이날 오후 미래정치아카데미 특강에 앞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자치분권'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1년 앞으로 다가온 21대 총선과 관련, 김 의원은 "현 지역구인 경기김포 갑에 재출마 할 것"이라며 "정권 재창출을 이뤄내기 위해선 2022년 총선이 시금석"이라고 말했다. 대선과 관련해서는 "함부로 욕심낼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며 현 지역구 활동에 더 집중할 계획을 밝혔다. 

또 "지난해 출범한 민선 7기는 대한민국의 미래 50년, 100년을 위해 막중한 책임을 가져야 한다"며 지방자치장들에게 당부의 뜻을 전했다.

김 의원은 기자간담회에 이어 이날 오후 7시부터 제10기 미래정치아카데미에서 ‘새로운 100년, 지역이 대한민국의 미래다'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김 의원은 이 강연에서 “1919년 3.1 운동 이후 지난 100년간 대한민국의 역사는 국민이 만들어 온 역사”라며 “앞으로 다가 올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국가의 주요 정책을 결정하고 자원을 배분하는 ‘여당’과 막강한 자본권력의 ‘대기업’,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발전하는 ‘언론’ 등 이 3대 권력이 균형을 이뤄야한다”고 제언했다. 

그는 “현재 우리나라는 상위 10% 부자들이 전체 자산의 66%를 보유하고 전체 소득금액의 43.3%를 차지하는 심각한 계층 간 양극화와 갈등 문제를 겪고 있다”며 진단한 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 지역이 자율과 책임으로 지역의 특성을 살리고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는 ‘자치분권국가’가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역설했다.   

또 자치분권 선진국을 예로 들며 “독일은 천연자원 부족 국가이자 분단국이었던 나라로 한국과 가장 사정이 비슷한 나라”라며 “독일의 강한경제와 정치적 안정은 자치분권 덕분이다”고 설명했다. “대한민국도 ‘자치분권’을 통해 한반도의 통합과 평화를 이뤄내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김 의원은 경남 남해군 고현면 이어리 이장 출신으로 민선 1·2기 남해군수를 거쳐 참여정부 시절 정무특별보좌관, 열린우리당 최고위원, 제5대 행정자치부 장관을 지냈다. 제34대 경남도지사에 당선 후 중도사퇴한 뒤 당내 대선 경선에 참여했으나 문재인 후보에게 패한 전력이 있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 경기도 김포시 국회의원으로 당선, 현재 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과 한반도 새100년위원회 비전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다.

한편 지난 2월 21일 출범한 제10기 미래정치아카데미는 <디트뉴스> 등이 공동 주최한 것으로 다음 달 25일까지 총 15주 과정으로 진행된다. 수강생들에게는 수료 후 희망정당 공천을 건의하고 선거공약 및 홍보정책개발 지원 등을 비롯해 정치철학과 문화관광 탐방 등 해외 연수 기회를 부여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