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5-27 16:01 (월)
대전시 '근로자의 날' 휴무논란, 허 시장 결단할까
대전시 '근로자의 날' 휴무논란, 허 시장 결단할까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9.04.18 09:3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기관장 자율 결정 사안인 '특별휴가' 26일 분권정책협의회서 결정
대전시노조, "대전시는 주관 없나", "시장 의지 문제, 방법은 얼마든 있어"
대전 5개 자치구 중 3개 구 실시 확정, 2개 구 긍정적으로 내부 검토 중

대전광역시청공무원노동조합이 지난달 29일, 이달 16일 인터넷 게시판에 게시한 안내문.
대전광역시청공무원노동조합이 지난달 29일, 이달 16일 인터넷 게시판에 게시한 안내문.

대전시 5개 자치구가 ‘근로자의 날’ 특별휴가를 계획하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만 자체 결정을 미루고 있어 “스스로 결정하는 게 없는 대전시”라는 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다.

김진중 대전광역시청공무원노동조합(이하 대전시노조) 위원장은 17일 <디트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기관장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면 되는 사안이고 자치구도 계획하고 있는데 상위기관인 대전시가 주도적으로 시행하지는 못할망정 분권정책협의회까지 끌고 가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대전시노조는 지난 10일 허태정 대전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5월 1일 근로자의 날 특별휴가를 요청했다. 그러나 허 시장은 지역 현안인 홍역과 전국적 이슈인 산불 문제를 걱정하며 특별휴가에 대한 확답을 주지 않았다.

이에대해 김 위원장은 “스스로 결정하는 게 하나도 없다. 그래서 대전시가 욕먹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시장의 의지 문제”라며 “특별휴가라고 해서 전 공무원이 다 쉬는 것은 아니고 비상근무인원은 근무를 한다"며 "이번 홍역 등의 특수성을 고려해 비상근무인원 비율을 50%로 조절하는 등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고 강조했다.

대전시 공무원들의 근로자의날 휴무 여부는 오는 26일 허태정 시장과 5개 구청장들의 협의체인 분권정책협의회에 상정돼 논의될 예정이다. 지난 3월 구청장협의회에서 시-구가 근로자의 날 특별휴가에 대한 공동보조를 맞추고 면밀한 제도적 검토를 하자는 제안이 있었다.

일단 5개 자치구는 근로자의날 특별휴무를 시행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다수의 지치구 관계자들에 따르면, 5개구는 지속적인 노조의 건의와 상반기 여러 축제 등으로 직원들이 주말근무가 많았던 것을 고려해 격려 차원의 특별휴가를 계획하고 있다. 3개 구는 이미 특별휴가 실시를 확정했고, 2개구 역시 긍정적으로 내부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시가 결정을 차일피일 미루면서 공직사회 내부에서도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익명의 시 공직자는 “기관장 자율로 특별휴가를 실시하는 타 시·도에서 근거로 하는 ‘특별휴가’ 조례는 대전시가 이미 2008년부터 갖고 있었던 것”이라며 “광주시는 이 조례를 2017년 신설하면서까지 추진하고 있는데 대전시가 제도 핑계 대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다른 공직자는 “근로자의 날 특별휴가는 상징적인 것”이라며 “대전시가 건강한 노동관을 갖고 있다면 눈치 보지 말고 어서 결정해야한다”고 말했다.

물론 여론을 의식해 조심스럽게 추진해야 한다는 신중론도 만만치 않다. 

자치구 근무경력이 있는 시 본청의 한 공직자는 "홍역과 산불 대응을 두고 공무원들이 여러 비판을 받고 있는데, 근로자의날 쉬어야 겠다고 하면 시민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스럽다"며 "자치구와 본청 직원의 업무속성도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결정할 일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공무원의 근로자의 날 휴무 논란은 수년간 지속돼 왔지만 2017년 서울시가 최초로 근로자의날 특별휴가를 시행한 이후 경기도, 대구, 충남도, 수원, 성남, 군산 등의 다른 자치단체로 시행이 확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현중 2019-04-28 18:33:19
어린이집, 유치원 운닫는데 걱정이네요.. 봐줄사람도 없고

임남혁 2019-04-19 10:04:23
욕먹을 짓 하지마라
봉사보단 챙길것만 챙기려 한다는 비판적 시각에 신경쓰길
나라의 녹봉을 받는 사람들의 혜안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