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충청인 정체성 발굴과 미래비전’ 주제...“금강 가치 인식 새롭게 해야”

16일 허재영 충남도립대총장이 창의관에서 '충청인의 정체성 발굴과 미래비전'을 주제로 충남학 특강을 펼치고 있다.
16일 허재영 충남도립대총장이 창의관에서 '충청인의 정체성 발굴과 미래비전'을 주제로 충남학 특강을 펼치고 있다.

허재영 충남도립대총장이 충남학 특강을 통해 금강의 가치인식 재발견과 미래 시대의 원동력이 될 새로운 충청정체성을 재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총장은 16일 대학 창의관에서 ‘충청인의 정체성 발굴과 미래비전’을 주제로 충남학 특강을 펼쳤다.

허 총장은 특강에서 충청의 범위와 지역적‧인적‧정서적 요소 등에 대해 설명하며 새로운 시대를 위한 충청인의 정체성이 필요한 이유를 언급했다.

허 총장은 “오늘날 혁신과 변화가 경쟁하는 시대에는 무엇보다 사랑과 포용, 배려의 정신이 요구된다”며 “이러한 정신은 충청지역 문화적 유산에서 발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충청은 지리적 환경으로 외래문화 교류와 수용에 관대한 기질을 갖고 있으며 현실을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지역문화가 있었다”면서 “양극단을 지양하고 중용을 견지하는 지역적인 정서가 있었음을 재발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총장은 새로운 충청정체성 재구성의 실천적 전략으로 ▲금강 자연성회복을 위한 목표설정 ▲백제보-금강하굿둑 연계운영 ▲소유역 중심 통합 물 관리 ▲금강하구 생태복원 ▲의사결정 협력 시스템 구축 등의 필요성을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