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1년 여론조사, 유권자 46% “다른 사람 당선됐으면”

21대 총선을 1년 앞두고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충청지역 유권자들이 현역 의원 교체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21대 총선을 1년 앞두고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충청지역 유권자들이 현역 의원 교체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21대 총선을 1년 앞두고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충청지역 유권자들이 현역 의원 교체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야가 당무감사를 앞세워 조직 정비와 공천 룰 논의에 착수한 가운데 ‘물갈이’ 여론이 현실화될지 주목된다.

한국갤럽이 지난 9~11일 전국 성인 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응답률 15%)에 따르면 ‘내년 선거에서 다른 사람이 당선됐으면 좋겠다’는 응답이 45%를 차지했다.

지지정당별로는 자유한국당 지지자의 55%가 현역의원 교체 필요성에 공감했고, 무당(無黨)층이 46%, 정의당 지지자 42%,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는 40%의 응답률을 보였다. 성향별로는 보수(52%)가 진보(42%)보다 현역 의원 교체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반면 ‘현 의원이 다시 당선되는 것이 좋다’고 한 응답은 27%에 그쳤다.

지역민 46% “현역의원 교체”..전국 평균 웃돌아
여야 공천룰 준비 착수..지역‧당협위원장 바뀔 가능성

충청권은 현역 의원 교체 의견이 전국 평균보다 높은 46%로 나타났고, 현 의원 재선 당선 희망 여론은 30%였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런 가운데 여야는 당무감사와 함께 공천 룰 논의를 본격화 하면서 현역 의원 ‘물갈이’ 작업이 속도를 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민주당은 지난달 말 ‘총선공천제도기획단’을 만들어 본격적인 공천 룰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총선공천단은 이달 내로 공천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한국당 역시 지난 3일 ‘공천혁신소위원회’를 구성했다. 이 위원회가 공천 룰을 개정·발표하면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이를 바탕으로 후보자를 모집하고 심사한다.

충청권도 내년 총선에 몇 명의 현역이 물갈이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현재 대전은 민주당 4석, 한국당 3석, 충남은 민주당 6석, 한국당 5석을 각각 보유하며 팽팽하게 맞서 있다.

이들 대부분 지역(당협)위원장을 맡고 있어 당내 공천 경쟁에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당무조사 결과 ‘부실 위원회’로 분류될 경우 위원장이 바뀔 가능성은 열려 있다.

‘지역 정당 無’, ‘격전지’ 등 정치적 특성
“대규모 물갈이보다 소폭 교체 가능성” 전망

충청권 현역 의원 교체 여론이 현실화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표 참조.
충청권 현역 의원 교체 여론이 현실화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표 참조.

그러나 지역 정치권은 역대 총선 때마다 현역의원 교체율이 낮았던 점을 근거로 “여야 모두 대규모 물갈이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의 경우 10명 중 8명(80%)가 초재선 의원들로 구성돼 있고, 중진급은 ‘큰 인물론’을 강조하며 재도전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한국당 역시 지난해 말 현역 의원 112명 중 21명을 ‘인적쇄신’ 대상에 포함했지만, 충청권은 홍문표 의원(충남 홍성‧예산)만 배제하는데 머물렀다.

충청권이 지역 연고를 앞세운 정당이 없어지고 상대적으로 현역의원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현역 재(再) 출마에 영향을 끼칠 것이란 분석이다. 충청권이 여야 모두 우위를 점하지 못한 격전지로 구분되면서 인지도 높은 현역의원으로 ‘사수’에 나서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다만, 여야 모두 내년 총선에서 ‘쇄신’과 ‘변화’를 예고하고 있고, 현역 의원 교체를 요구하는 민심이 커지면서 일부 현역 의원 교체는 불가피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은 인사 참사, 민생 경제 위기 등으로 민심이반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고, 한국당은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 참패하면서 ‘현역 물갈이’ 요구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현역 의원들이 지난 3년간 보여준 의정활동 성과가 지역발전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보다 밥그릇 지키기에 급급했다는 평가와 유권자 피로도가 높아지면서 물갈이론은 보다 거세질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