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김정은과 대화의 문 항상 열려 있어”
한미 정상 “톱다운 방식, 평화 프로세스에 필수”

문재인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조만간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조만간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조만간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또는 남북접촉을 통해 한국이 파악하는 북한의 입장을 가능한 한 조속히 알려 달라”고 요청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한미 정상회담 직후 브리핑에서 “양 정상이 톱다운 방식이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필수적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의 대화의 문은 항상 열려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조만간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할 계획을 설명하고, 차기 북미 정상회담이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또 다른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트럼프 대통령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의지를 재확인 했다”고 덧붙였다.

양 정상은 특히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면서,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및 안보의 핵심축인 동맹 관계를 지속 강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정 실장은 또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내 방한해 줄 것을 초청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초청에 사의를 표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 앞서 마이크 펜스 부통령,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 트럼프 행정부 외교·안보 핵심 참모들을 만나 북한과 대화를 지속해 나갈 것을 설득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시간으로 12일 오후 한국에 도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