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도시계획 심의 앞두고 찬반단체 ‘여론전’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찬반측 단체의 기자회견 모습. 자료사진.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찬반측 단체의 기자회견 모습. 자료사진.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찬반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12일 심의에 앞서 사업에 찬성하는 단체와 반대하는 단체가 기자회견 등으로 여론전에 나서는 등 대전시를 압박하고 나섰다.

사업 찬성 측인 ‘매봉산 토지주 협의회’는 11일 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권선택 전 시장때부터 추진해 온 사업을 현 허태정 시장이 미적거리고 있다”며 “허 시장은 시민의 시장인지, 노조와 정의당 시장인지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허 시장이 매봉공원 특례사업에 반대하는 정의당과 공공연구노조 등의 눈치를 살피고 있다는 뜻이다. 

이들은 “대전시가 결정하고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거쳐 도시공원위원회에서 의결된 표제사업을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재심의 하는 것은 행정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행위”라며 “특례사업이 무산될 경우, 매봉공원 난개발 방지대책을 가지고 있느냐”고 반문했다. 당초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하자는 압박인 셈. 

반면 10일 정의당과 공공연구노조 ETRI지부, 반대 측 주민대책위 등도 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구단지의 허파, 특구 내 녹지공간의 훼손은 연구환경을 악화시키고 대덕특구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대전의 경쟁력,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것은 너무도 명백하다”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매봉공원은 대덕 연구개발특구 내에 위치한 녹지구역”이라며 “2020년 도시공원 일몰 이후라 할지라도 연구개발특구법에 따라 관리되고 보전될 수 있는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김윤기 정의당 시당위원장은 “매봉산 개발은 노동조합은 물론 연구기관의 기관장들, 주민들이 한 목소리로 반대해 온 사업”이라며 “허태정 시장도 유성구청장으로 재직하던 시절에 반대 의견을 표명하기도 했다. 급하게 결정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허 시장을 압박했다. 

이처럼 찬반 양측의 주장이 첨예하게 맞서면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논란이 뜨거웠던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공론조사를 통해 백지화하는 방향으로 결론이 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