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대전지방고용노동청에서 이명로 청장 주재로 2019 상반기 범 지역 고용협의회가 열려 산업단지내 입주기업들의 구인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대전 이외 충남·북 지역 중소기업인 경우 주거·교통비(통근버스 등)이 지원된다면 취업하고 싶어요.”-김서연(가명·27)대전 거주 청년

“기숙사(원룸, 투룸)를 제공하고 있으나, 교통편의 제공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대전의 구직자들이 인근 충남북도 등으로 올 수 있도록 정부가 교통 편의를 제공해 주세요.”-이철수(가명) 중소기업 임원

지난 3월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이 지역 청년 및 사업주 소통간담회에서 청년들의 취업 애로를 묻는 질문에 대해 지역 청년과 중소기업 임원이 답한 말이다.

최근 청년층 직장 선호도를 보면 임금 이외에도 주거, 교통지원 등 다양한 근로환경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이 밀집되어 있는 산업단지내 입주기업들은 청년 구인 수요에도 불구하고 구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대전과 세종·충남, 충북에도 지역내 총 293개(전국의 24% 규모) 산업단지가 있으며, 5668개 업체에 28만 5201명의 근로자가 근무 중이다.

이에 따라 청년의 발길이 뜸한 관내 산업단지를 청년 친화적인 환경으로 조성해 청년이 모여 드는 곳으로 만들기 위한 회의가 10일 이명로 청장 주재로 대전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일자리와 산업단지 등을 담당하는 대전·세종·충남·북도 4개 시·도 지역 경제국(과)장과 국토연구원 조성철 책임연구원이 참석해 산업단지 관계자들의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또 청년 친화적인 산업단지 활성화 대책을 공유하는 한편, 대전지역 등의 청년 구직자와 충남·북 등 지역내 구인기업의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광역매칭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명로 청장은 “산업단지 활성화 문제는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역 청년의 일자리 창출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중요한 사안”이라며 “관련 자치단체 및 산업단지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공조 체계를 구축하여 산업단지 환경 개선을 통한 건강한 청년 일자리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