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담당자 "내리라는 지시 없어 관행적으로 걸려있어"
대전시청 비롯한 5개 구청에도 '새마을기' 태극기와 어깨 나란히…

사진은 대전시청 남문에 태극기, 대전시기, 5개 자치구기와 함께 새마을기가 게양돼있는 모습.
사진은 대전시청 남문에 태극기, 대전시기, 5개 자치구기와 함께 새마을기가 게양돼있는 모습.

대학생 유 모씨는 최근 대전시청을 방문했다가 국기게양대에 새마을기가 펄럭이고 있는 장면을 목격했다. 

유 씨는 “새마을기가 새마을운동의 상징일지는 모르지만 대전시청에 걸려있는 이유는 당최 모르겠다”며 “4차산업도시를 표방하는 대전시에 구시대의 잔재인 새마을기가 나부끼는 모습이 조금은 생뚱맞다”고 의문을 제시했다.

새마을기는 1972년 전국 관공서에 일제히 게양된 이후 약 47년간 대전시청서 태극기를 비롯한 대전시기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있다.

그러나 47년의 세월이 무색하게도 대전시청에 새마을기가 걸려있는 이유를 대전시 공직자들도 속 시원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대전시 청사관리담당자에게 새마을기가 태극기를 비롯한 대전시기 및 5개 자치구기와 함께 내걸린 이유를 묻자 “총무팀에 문의하라”는 답을 내놨다.

이에 총무팀은 대전시 의전관리 담당자로, 의전 담당자는 자치분권과로, 자치분권과는 또 다시 의전관리 쪽으로 문의하라며 소관이 아니기 때문에 “모른다”라는 답을 이어갔다. 

대전시 새마을단체를 관리하는 자치분권과 시민협치 담당자와 연결된 끝에 질문에 대한 답을 들을 수 있었다.

송이헌 시민협치팀장은 “1972년부터 1993년까지는 의무적으로 게양했지만 1994년 이후 기관 자율로 변경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새마을기를 내리라는 지시가 지금까지 없었기 때문에 관행적으로 걸려있다”고 답했다.

이 담당자는 또 “새마을기 관련해서 가끔 민원이 들어오긴 한다”며 “정책적 판단이 필요하겠지만 시민들의 공감대가 형성되면 내릴 수도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9일 현재 대전시청을 비롯해 서구, 유성구, 대덕구, 동구, 중구 등 5개 자치구 모두 새마을기를 국기와 함께 게양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1995년 새마을기 게양이 기관 자율로 변경되자 당시 서울시장이었던 조순 시장이 개혁을 명분으로 게양을 중단했다. 광주시 역시 2017년 새마을기의 ‘유신잔재’ 이미지를 고려해 하기했다.

이와 함께 부산시에서는 지난해 9월부터 전국공무원노조 부산지역본부(이하 전공노 부산본부)와 51개 시민단체들이 ‘새마을기 내리기 운동’을 펼치고 있다.

전공노 부산본부 관계자는 <디트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새마을기는 이제 민간조직의 깃발에 불과한데 국기와 함께 게양되는 것이 맞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고 '새마을기 내리기 운동' 취지를 설명했다.

전공노 부산본부는 “새마을기를 국기나 시·군·구기와 동급으로 예우한다는 국민적 합의는 없다”고 지적하며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고, 새로운 시대정신과 국민 정서에 부합하는 행정을 위해 지방자치단체는 관공서 새마을기 내리기를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