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전 기자간담회 통해 밝혀...수학여행 현장 컨설팅 등 운영

설동호 교육감은 8일 대전시교육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세월호 사고 5주기를 맞아 학생들의 안전교육을 강화해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 실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8일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안전한 야외교육 활동을 위해 수학여행 컨설팅 지원단 및 현장학습 TF팀을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설 교육감은 이날 시 교육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수학여행 등 야외 교육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인 만큼 학생들의 안전의식 내면화와 위기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을 확대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시 교육청에 따르면 교감과 행정실장, 소방대원 등 현장체험학습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지원단(4명 1팀)을 구성해 '학교로 찾아가는 수학여행 현장 컨설팅'을 운영한다. 지원단은 100명 이상 대규모 수학여행을 실시하는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차량이동 및 숙소에서 비상상황 발생 시 대처 방안 등을 일선학교에 컨설팅해 도움을 준다.

또 시교육청과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 6명으로 현장체험학습 전문가 TF팀을 구성해 분기별로 협의회를 개최한다. 

1일형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할 때에도 체험 장소별 안전 유의사항과 (성)폭력예방교육을 실시하도록 의무화하고, 요보호학생 도우미 및 지도교사 배치, 불참학생에 대한 지도계획 등을 마련 할 수 있도록 수시로 안내한다.

이외에도 학생 안전의식 내면화를 위해 단계별 안전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119시민체험센터와 교통문화연수원 등 지역 체험시설을 활용한 체험중심 안전교육을 확대한다.

시 교육청은 오는 11∼12일 유·초·중·고 학생 5000여 명이 참여하는 '2019 안전체험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이 행사에 참여하는 대전 지역 40개 기관 및 단체가 경호 호신술, 지진, 각종 안전장구 및 장비 등을 체험한다.

설 교육감은 "세월호 사고 5주기를 맞아 학생들이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주변 사람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성숙한 미래인재 육성에 필요한 안전교육을 강화, 행복한 학교와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 실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